삼성·LG, TV시장 주도권 잡기…기술력 앞세워 진검승부
삼성·LG, TV시장 주도권 잡기…기술력 앞세워 진검승부
  • 박선진 기자
  • 승인 2020.01.06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2020년형 ‘QLED 8K’ 공개…화질ㆍ사운드 혁신
LG전자, 2020년형 올레드TV 신규 라인업 공개… 48형 추가
LG전자 모델들이 인공지능 프로세서 ‘알파9 3세대(α9 Gen3)’를 탑재한 88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LG전자 모델들이 인공지능 프로세서 ‘알파9 3세대(α9 Gen3)’를 탑재한 88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지난해 8K TV 화질을 두고 격한 공방을 벌이던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프리미엄TV 시장을 놓고 美 라스베이거스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0에서 맞붙는다.

올레드 TV 진영의 선두주자인 LG전자는 CES에서 선보이는 올레드 TV 신제품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2020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에 보다 강력해진 인공지능 프로세서 ‘알파9 3세대(α9 Gen3)’를 새롭게 적용했다. 이밖에 기존  55, 65, 77, 88 라인업에 추가로 48형 제품을 첫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QLED 8K’, ‘라이프스타일 TV’, ‘더 월(The Wall)’을 공개한다. QLED 8K는 화질뿐만 아니라 사운드까지 새로운 AI 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베젤이 없는‘인피니티(Infinity)’디자인을 선보인다. 

프리미엄TV시장은 화질과 기술력이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TV제조사들은 매년 CES에서 화질 및 기술력이 가미한 신제품을 내놓으며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싸움이 치열하다. 

올해 역시 세계 양대 TV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기술력과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며 QLED TV와 OLED TV 간 시장 주도권 잡기위한 경쟁으로 이목이 쏠린다.

◆삼성전자, ‘QLED 8K’ 신제품 공개…AI 기술력 총망라 

삼성전자는 지난 1일 자사 2020년형 8K QLED TV 전 모델에 대해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 UHD 인증을 받으며 화질 논쟁이 일단락 돼 기술력으로 TV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QLED 8K 신제품은 화질을 업스케일링 해주는 ‘AI 퀀텀 프로세서’에 딥러닝 기술을 추가로 적용해 영상의 디테일을 더욱 섬세하게 표현했다. 이외에 ‘OTS+’, ‘Q-심포니’, AVA ’등 새로운 기능들을 대거 탑재해 풍부하고 현장감 있는 사운드 구현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삼성전자는 “2020년형 QLED 8K에는 소비자들에게 더 진화한 스크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혁신 의지가 곳곳에 배어 있다”며“업계 리더로서 소비자들에게 진정한 8K 경험을 전달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0년형 QLED 8K 신제품 'Q950TS' 제품 사진.  ⓒ삼성전자
2020년형 QLED 8K 신제품 'Q950TS' 제품 사진. ⓒ삼성전자

◆LG전자, 디자인 혁신으로 승부

LG전자는 화질, 디자인 등 올레드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한 번 더 업그레이드한 2020년형 올레드 TV 신제품을 앞세워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기술 리더십을 보다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TV 디자인을 한 단계 진화시킨 ‘벽밀착 디자인’을 선보인다. 이 디자인은 2020년형 LG 올레드 TV(모델명: ZX/GX) 및 8K 슈퍼울트라 HD TV(모델명: Nano99)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가 필요없어 디자인 혁신이 가능하다. ‘픽처온글래스(Picture on glass)’ 방식(LG 시그니처 올레드 TV) ▲‘월페이퍼(Wallpaper)’ 방식(LG 시그니처 올레드 W) ▲화면을 말았다 펼치는 세계 최초 ‘롤러블(Rollable)’ 방식(LG 시그니처 올레드 R) 등이다.

LG전자는 “올레드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기반으로 시장 선도 제품을 지속 선보이고,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