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은평구 연신내에서 용산구 서울역을 잇는 건설공사 수주
Gripper TBM, 굴착직경만 11.6m 국내 최초로 복선철도에 적용

GTX-A노선 터널 공사에 적용되는 호반TBM의 Gripper TBM(Tunnel Boring Machine).  ⓒ호반그룹
GTX-A노선 터널 공사에 적용되는 호반TBM의 Gripper TBM(Tunnel Boring Machine). ⓒ호반그룹

호반그룹 건설계열 호반TBM은 서울시 은평구 연신내에서 용산구 서울역을 잇는 1000억원 규모의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Gripper TBM 공법을 적용 국내 최초로 복선 철도에 적용한다. 공사기간은 약 40개월이다.

 호반TBM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하 GTX-A노선) 5공구의 Gripper TBM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GTX-A노선은 GTX 노선 중 가장 먼저 착공된 노선으로 경기도 파주시 운정역과 경기도 화성시의 동탄역을 연결한다.

5공구의 총 연장은 4.4km로 수주 금액은 1,029억원이다. 이번 터널 공사에 적용되는 Gripper TBM은 굴착직경만 11.6m 달한다. 국내 최초로 복선철도에 적용된다고 밝힌 호반TBM은 국내 적용된 가장 큰 직경으로 호반TBM이 제작해 반입한다. TBM은 ‘첨단 터널 굴착기’로 지하 공간을 효과적으로 뚫을 수 있는 자동화 기계를 말한다.

호반TBM 관계자는“이번 공사에 적용되는 Gripper TBM(Tunnel Boring Machine)은 전 공정을 기계화 시공으로 터널을 굴착하고, 안전한 원형의 단면을 형성하기 때문에 기존 재래식 발파 공법 대비 친환경적인 공법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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