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가 1명 늘자 한국도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다 라는 우려가 확산되면서 유입 차단 및 확신 방지에 총력 대응키로 했다. 

중국에서 국내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고, 의심환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능동감시 대상자 분류 기준도 대폭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우한 폐렴 관련 긴급 관계기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우한폐렴 대책을 논의했다. 

설 연휴 첫날 정부가 갑작스런 긴급 관계기관회의를 가진데는 이날 두 번째 확진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날 확진환자는 바이러스에 감연된 채 입국했고 증상이 있었음에도 느슨한 감체 체제로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했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부가 내놓은 대책 방안은 5가지로 압축된다. 중국 우한(武漢)시를 포함, 중국 내 어느 도시라도 방문한 후 폐렴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감시·검사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중국 전역에서 국내 입국자의 건강상태 질문서 작성 ▲의료기관이 환자의 중국 방문 이력을 확인 ▲의심환자는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격리 ▲지방자치단체는 증상이 있는 사람이 일반인과 접촉하지 않도록 선별진료소를 확보, 운영 등이 담겼다.

특히 정부는 우한에 머물고 있는 한국 교민들의 귀국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우한폐렴' 진원지인 우한시를 봉쇄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중국과 인접해 있는 터라 국민들의 우려가 매우 크다"고 사태의 심각성을 알렸다. 이어 정부는 국민 안전과 보호에 최우선을 두고 신속하고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며 "초기의 강력한 대응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해달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 공항·항만 검역 강화 ▲ 확진 환자 접촉자 파악 및 철저한 관리 ▲ 우한 폐렴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리 강화 ▲ 지자체별 선별진료소 운영 및 대응상황 점검 등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