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우리 최대 교역국…중국 어려움은 우리의 어려움"
"'제한적 입국금지'는 국민안전 위한 부득이한 조치"
"경제보다는 국민 안전 우선에 두는 자세로 임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해 정부가 발표한 '제한적 입국금지'는 부득이한 조치임을 강조하는 한편, 진원진인 중국에 대한 협력과 지원 약속, 경제보다 국민 안전에 최우선을 두는 위기 극복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문 대통령이 이날 "중국의 어려움은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 지원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발언의 행간을 짚어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원지인 중국이 조기 수습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지원 및 협력을 재차 강조하며 올 상반기 빅 이벤트인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 일정 등의 한중 관계까지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면서 최대 교역국"이라며 "중국의 어려움은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서로 힘을 모아 지금의 비상상황을 함께 극복해야하고 이웃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웃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함께 나누고 연대할 때 진정한 이웃이고 함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최근 문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이 문 대통령의 생일을 맞아 보내온 축하 서한에 대한 답신에서 "중국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노력을 평가하고 조속한 수습을 기원하면서 우리 정부도 필요한 지원과 협력 아까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사 확산이 장기화로 중국 경제가 악화될 경우 중국이 최대 교역국인 우리나라 경제도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앞서 정부는 중국 후베이(湖北)성에 2주 이내에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4일 0시부터 전면 금지하고, 제주 무사증 입국 잠정 중단 등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중국이 태클을 걸을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이런 상황을 감안한 듯 이날 문 대통령은 위기 상황인 중국 정부 지원에 적극 나설 것임을 약속하면서도 우리나라 국민 보호를 위해  입국 금지 조치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점의 양해를 구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세계 각국도 감염병의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해 다양한 수준의 입국제한이나 출입국강화조치를 실시하고 있다"며 "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확진자와 첩촉한 국민의 자가격리 조치 등에 대해서도 철저히 유지되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보다 국민 안전이 최우선임을 강조한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해 우리 경제의 큰 부담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제보다는 국민 안전을 우선에 두는 자세로 임해달라"며 "현재의 어려움이 더 커질 수도 있지만 결국 우리는 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심리지수가 상승하고 경제가 지난 4분기를 기점으로 바닥을 찍고 회복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기대감이 부풀었던 정부로선 이번 '신종 코로나' 역습에 한숨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상황은 이제 시작일지도 모른다"며 "얼마나 더 확산할지, 언제 상황이 종식될지 알 수 없다. 지금이 중요한 고비라는 인식 하에 비상한 각오로 임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망에 작은 구멍도 생기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며 "철저한 역학조사와 추적관리로 2차, 3차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차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국민의 불안 요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아이들이 이용하는 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강화에 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