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시·도민 절박한 심정 헤아리지 못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 차단 대책과 관련해 '대구·경북 최대 봉쇄조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더불어민주당이 26일 해당 발언에 대해 사과하며 여론 진화에 나섰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고위 당·정·청 협의 결과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적절하지 못한 표현으로 심려를 끼쳤다"면서 "감염 차단을 의미하는 말이지만 용어 선택에 부주의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일상의 위협과 두려움이 있는 시·도민의 절박한 심정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며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앞서 전날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당정청 협의회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대구·경북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는 봉쇄정책을 시행해 코로나 19 확산을 적극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밝혀 논란을 샀다. 특히 그는 "봉쇄 조치는 이동 등의 부분에 대해 일정 정도 행정력을 활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논란이 되자 민주당은 "방역망을 촘촘히 해 코로나19 확산 및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라고 해명했다. 

당사자인 홍 대변인도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어제의 표현은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조기 코로나19 차단이라는 의지를 표현하는 과정"이라며 "신중하지 않은 표현, 오해가 있는 표현을 통해 혼란을 드리고 불안감을 드린 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홍 대변인이 당정청 협의 브리핑 과정에서 봉쇄조치의 의미에 대해 '이동 등의 부분에 일정 정도 행정력'이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한 점에 미뤄 실제로 당정청 협의에서 이동 제한 등이 포함된 봉쇄조치가 논의됐다가 막상 논란이 커지자 발뺌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민주당의 해명과 사과에 대해 "사과로 끝낼 일이 아니다. 분노하고 상처받은 대구경북민들, 공포 앞에 불안감까지 느껴야 했던 대한민국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당장 대변인직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