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핵심인사 5인 회동서 창당 포함 논의… 정의당 "민주 공식입장 밝혀라"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비례대표 의석을 도맡을 위성정당 창당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공직선거법 개정 과정에서 민주당과 협력했던 군소야당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28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전해철 당 대표 특보단장, 홍영표·김종민 의원 등 당 핵심 인사 5명이 지난 26일 서울의 모처에 모여 비례정당 창당 등의 논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전체회의 참석 직전 기자들과 만나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눈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다만 우리가 비례정당을 창당한다는 것은 결의할 수도 없고 그런 사실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당 핵심 인사들이 모인 자리에서 비례정당 창당 문제가 논의됐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정치권에 적지 않은 파장을 던지고 있다. 

민주당 공천 심사에서 탈락한 정봉주 전 의원은 이날 민주당 내 비례정당 창당 논의와는 별개로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열린민주당' 창당을 선언했다.

민주당을 둘러싼 비례정당 창당론은 4.15총선에서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에 제1당 자리를 내줄 수 있다는 위기감과 함께 고조되고 있다. 현행대로라면 지역구 의석수를 많이 가져갈 수록 비례대표 의석 배분에서 손해를 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여권 성향 유권자가 겹치는 정의당으로 비례대표 의석이 쏠릴 수 있다는 것이 민주당의 우려다.

민주당 당 안팎으로 비례정당 창당 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공직선거법 개정 과정에서 '4+1 협의체'로 협력했던 군소야당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들은 그동안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의 비례대표 정당 창당을 강력 비난해왔던 민주당이 비례정당 창당에 나서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행동이자, 공직선거법 개정에 협력했던 다른 야당에 대한 신뢰 배반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4.15총선에서 상당한 비례대표 당선이 예상돼 선거법 개정의 가장 큰 수혜자로 지목됐던 정의당의 반발이 가장 크다. 

정의당 강만진 대변인은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해 윤호중·홍영표·전해철 등 핵심 당직자들이 밀실에서 소위 ‘비례민주당’ 창당을 논의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민주당의 공식 입장을 요구한다"며 "보도된 내용 중, 수구세력에 맞서 정치개혁을 위한 험난한 길을 함께 걸어온 정치적 파트너에 대해 혐오스러운 표현이 사용된 점에 대해서는 참담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지금은 미래통합당이 비례위성정당을 통해 국민의 표를 도둑질하려는 행태를 저지하고 미래한국당을 해체하기 위해 총력을 모아야 할 때"라며 "수구세력의 꼼수를 따라 꼼수로 맞대응하는 것은 개혁입법의 대의를 훼손하고 개혁진보 세력이 공멸하는 길이며 참패로 이어질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의 합당으로 창당된 민생당도 "여당 실세들이 저녁에 식당에 앉아 비례위성정당 설립을 위해 밀실야합 음모를 꾸민 것은 충격적"이라며 맹비난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비례위성정당을 공식적으로 만들고 면피용으로 이름을 바꾼 한국당보다 더 나쁘고 비열하다"면서 "앞에서는 정치개혁을 이야기하고 뒷구멍으로는 꼼수 궁리라니 이게 집권여당이 할 일인가. 더욱이 지난해 4+1을 만든 주체들이 상대 정당들을 'X물' 취급한 것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기회주의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당내 위성정당 창당론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선거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선거제도 개혁을 추진했고, 그동안 미래통합당의 비례용 위성정당 창당을 규탄했다"면서 "이런 행보를 한 민주당에서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 과정에서 미래통합당의 전신 격인 자유한국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 창당을 '꼼수'라고 비판해왔던 민주당이 이제 와서 똑같이 '꼼수'를 사용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신뢰 위반이라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