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코로나19대응 대통령-4당 대표회동

문재인 대통령과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문재인 대통령과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만나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오후 국회에 방문한 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미래통합당 황교안,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필요성을 강조하고 국회에서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제가 야당 대표로서 추경을 먼저 제안하고 신속히 통과시킨 경험이 있다"면서 "비상상황인 만큼 신속히 논의해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경제 문제와 관련해 피해지역과 업중에 대한 대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세제, 금융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코로나 대응에 대해선 "차제에 국가적 차원의 방역 역량을 한단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긴급한 대책 뿐 아니라 중장기 대책에도 관심을 갖고 지혜를 모아달라"고 했다. 

제1야당인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코로나 대응 부실에 대한 책임을 물어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경질을 요구했다.

황 대표는 "우한 코로나 사태는 인재"라며 "오늘 대통령은 깊이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대한민국 국정 수반으로서 최소한의 도리이자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했다. 

황 대표는 또 "우한 코로나 사태는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감염병 확산 사태였다"며 "그러나 점차 우리나라의 우한 코로나 사태는 인재의 성격을 띠게 됐다. 지금 이 위기의 배경에는 정부 대응 실패가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권에서 코로나 확산 사태의 책임으로 중국인이 아닌 한국인을 지목하거나 특정 종교의 책임을 강조하는 행태를 지적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황 대표는 특히 정부가 의사협회 등 전문가 집단의 권고와 야당의 요구를 무시하고 중국발 입국금지 조치를 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도 문제로 지적했다. 

황 대표는 아울러 국내 코로나 확산은 중국인이 아닌 한국인이라는 주장으로 설화를 일으킨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해외에서 잇따르고 있는 우리 국민 격리 조치의 책임을 물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대한 경질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