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명단·시설 위치 의혹 계속"… 정작 방역당국은 '신중'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엔 신천지 강제수사를 압박하면서 야당엔 방역당국을 흔들지 말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검찰이 신천지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 돌입할 경우 신천지 신도의 반발과 은폐 가능성으로 방역 작업에 오히려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방역당국에서 제기되고 있음에도 여당이 검찰에 강제수사를 압박하고 나선 것은 정치적 노림수가 깔렸기 때문이라는 해석을 낳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천지 교단 이만희 총회장의 인터뷰를 봤다. 진정성이 전혀 느껴지지 않고 방역 현장에서도 중요 신도 명단과 시설 위치를 감추고 있다는 의혹이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이런 비협조는 코로나19 대응 전선에 어려움이 많다. 검찰은 즉시 강제수사를 통해 제대로 된 명단과 시설 위치를 하루빨리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이런 주장은 신천지에 대한 검찰 강제수사를 촉구한 박원순 서울시장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 여권 주요 인사들의 주장과 다르지 않다. 

그러나 정작 방역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선 방역작업과 관련해 검찰의 강제수사를 요청하고 있지 않다. 오히려 정부 인사들의 강제수사 요구가 방역작업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정부의 강압적인 조치로 신천지 신도가 음성적으로 숨는 움직임이 확산할 경우 방역에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이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에서 신천지 강제수사 문제와 관련 “신천지 교단의 방역당국 협조에 차질이 있었다는 근거가 확인되는 시점까지는 신천지 측의 자발적인 협조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신천지 측도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그간 언론에 의해 제기된 인원수와 시설명단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한 바 있다. 

검찰도 방역당국의 입장을 고려하며 강제수사에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방역작업이 우선인 상황에서 무리한 수사가 오히려 방역작업을 방해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검찰의 우려다. 

일각에선 민주당이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수사로 청와대와 갈등을 빚어온 윤석열 검찰총장을 압박하는 동시에 검찰 수사의 칼끝을 다른 데로 돌리려 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까지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검찰을 압박하면서도 정부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야당의 비판은 정쟁으로 치부하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중대국면을 맞아 정당만이라도 방역당국을 흔드는 일체의 행동을 중단하고 코로나 조기 종식을 위한 범국가적 행동에 나서자"며 미래통합당을 겨냥, "지금은 방역 컨트롤타워를 흔들 때가 절대 아니다. 복지부장관 등 방역 컨트롤타워를 흔드는 고발조치부터 당장 철회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앞서 서민민생대책위원회 등 일부 시민단체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 대해 명예훼손, 직무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