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정당 이해관계 휘둘리면 안돼"… 오후 3시 전국위서 논의

정의당 의원총회. 심상정 의원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정의당 의원총회. 심상정 의원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정의당이 8일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참여 여부를 고심 중인 가운데 정의당이 불참 의사를 분명히하면서 민주당의 미래통합당 1당 저지 전략이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비례대표 후보 선출보고회에서 "우리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그 어떤 비례정당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적어도 연동형 비례대표제 개혁에 공조했던 정당들은 끝까지 어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 노력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진보·개혁진영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비례연합정당'에 정당이 참여하는 것은 4+1 협의체로 통과시킨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행위라는 입장이다. 

심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어떤 특정 정당의 전략이 되어선 안 된다"며 "특정정당의 이해관계에 휘둘려서도 안 된다. 소모적인 대결정치를 끝내라는 국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심 대표는 민주당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민주당이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의 비례대표용 '미래한국당' 창당을 비난해놓고 이제 와서 똑같이 위성정당 창당에 나서는 것은 정치공학적 발상이자 전형적인 '내로남불' 정치라는 취지다. 

심 대표는 "민주주의를 지키는 유일한 방법은 민주주의밖에 없음을 증명하는 것이 정의당과 이 자리에 계신 비례대표 후보의 사명"이라며 "정의당은 지금 이런 정치공학에 허비할 시간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에 대한 결론 도출을 시도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미래한국당 설립 과정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훼손한 꼼수정당이자 불법정당이라며 맹비난해온 바가 있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의 비례정당 창당이나 참여는 이율배반적이라는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민주당이 그럼에도 비례정당 문제를 본격 검토하고 나선 것은 4.15일 총선을 치를 경우 제1야당인 미래한국당에 원내 1당 지위를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민주·진보진영의 위성정당 없이 선거를 치를 경우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에 원내 1당 지위를 내줄 수 있다는 보고서를 최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우선 자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결정한 뒤, 정의당을 설득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3시 전국위원회에서 '21대 총선 관련 비상대응의 건'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