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일부 조정 필요" 6개 지역 재의 요구… 김형우 "우리 권한대로 할 것"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의 공천 심사 결과를 둘러싸고 황교안 대표와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정면으로 충돌하는 모양새다.

공관위가 현역 의원들을 대거 공천 탈락시키는 등 파격적인 공천 결과로 연일 세간의 이목을 끄는 가운데 황 대표가 공천 결과에 대해 공개적으로 우려를 제기하면서 제동을 거는 모습이다. 

그러나 공관위 역시 원칙대로 가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양측 간 충돌이 점점 고조되는 형국이다. 

통합당 최고위원회는 12일 오전 옛 자유한국당 출신 인사들이 줄줄이 공천 탈락한 서울 강남을, 부산 북·강서을 등 6개 지역구에 대한 공천 심사 결과에 재의를 요구하기로 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 결과를 둘러싼 당내 잡음에 대해 "일부 불공정 사례가 지적되고 있고, 내부 반발도 적지 않게 일고 있다"며 "저는 당 안팎에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는 것을 보면서 현재까지의 공관위의 결정 일부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어 "우리가 총선에서 뜻을 모아서 압승하기 위해서는 일부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당 대표로서 이 부분을 최고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해주실 것을 부탁을 드린다"고 했다. 

공관위는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재의 요구에 따라 공천심사를 다시 진행하더라도 최고위원회의 뜻을 반영한 '정치적 고려' 없이 원칙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 즉 공천 과정에서 특별한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는 한 공천 결과에 대한 입장은 바꾸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공관위가 최고위의 재의 요구 명단에 대해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돌려보낼 가능성도 있다.

황 대표의 재의 요구에 대해 김형오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는 최고위의 권한이 있고 우리는 우리의 권한이 있다"며 "각자의 권한대로 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당 지도부의 재의 요구에 따라 공천 결과가 뒤집힐 경우 대폭적인 물갈이를 통한 쇄신 공천이라는 본래 취지가 훼손될 수 있다는 고민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공관위가 재의 요구에 따라 공천 결과를 뒤집을 경우 그간의 공천 결과에 대한 신뢰성 문제와 함께 전국 각지에서 공천 탈락자들의 불만과 재의 요구가 빗발칠 것이 예상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당 지도부와 공관위의 공천 갈등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선대위 체제 출범에도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황 대표가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는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통합당의 공천 논란을 바로잡지 않고는 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