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신천지 교회 신도 진단 검사 마무리 확진자 감소
수도권 집단감염 사태 확산 우려에 질본 방문해 격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질본을 깜짝 방문하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질본을 깜짝 방문하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의 질병관리본부 깜짝 방문은 코로나19 확산 진원지로 꼽히는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진단 검사가 종료된 시점과 맞물리며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종식때까지 절대적 신뢰를 보여주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후 충북 청주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를 깜짝 방문했다. 이번 질본 방문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첫 방문이다. 

문 대통령이 질본 첫 방문 시점은 공교롭게도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인 대구의 집단감염지로 꼽힌 신천지 대구교회의 교인에 대한 진단 검사가 사실상 종료돼 크게 확진자 수가 감소한 국면과 맞닿아 있다. 따라서 질본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차후 혹시 모를 집단감염 사태에 만전을 기해 코로나19 사태를 종식해 달라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 사태 확산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방문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있을 집단감염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한 것이란 분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질본 관계자들과 만남에서 격려와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질본이 너무 애쓰고 있고 고생이 많고, 안쓰러워 진작 감사하고 싶었으나 너무 바쁜 것 같아 오면 폐가 될까봐 안 왔다"며 "브리핑이나 보고 안 받겠다, 지시할 일 없을 것"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 ""고맙고, 고맙다"며 거듭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얼마 전, 남대문 시장에서 구입한 홍삼 제품을 질본에 보냈는데, 그때 질본이 '공항에서 검역하는 분들이 더 고생이라고 그쪽에 전달하겠다'고 했던 일화를 언급하며 "그래서 국민신뢰가 더 높아졌다. 질본은 칭찬 받고 격려 받을 자격이 있다"며 "질본에 대한 칭찬과 격려는 국민 스스로에 대한 칭찬과 격려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고생하면서 국민이 마음의 상처를 받았고, 국민의 자존심이 상했다"면서 "감염 확산 때문에 불안, 공포, 무력감이 커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질본이 열심히 해서 세계가 인정하는 좋은 성과를 냈고, 스스로 자화자찬하는 게 아니라 세계가 평가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에겐 치유"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에서 가장 빨리 증상자를 찾아내고, 세계에서 가장 빨리 검사를 해서, 감염을 확인하면 적절한 치료로 사망률을 낮춘 것에 국제사회가 평가를 하고 있다"며 "빠른 속도를 내는 진단키트와 시약, 자가관리앱을 활용한 특별입국절차는 전면입국 금지라는 극단적 선택을 않고도 바이러스를 막아내고 있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질본이 좀 더 자신 있고 당당하게 질본이 이룬 성과를 말해도 좋고, 국제사회에도 제공해도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망자가 더 나오지 않게 각별한 노력을 해달라, 사망률은 낮지만, 국민에겐 가슴 아픈 일"이라고 당부했다. 

함께 자리에 있던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사스 극복 후 노무현 대통령님과 평가대회를 하는 과정에서 질본이 만들어졌다"며 "더 노력하고 분발하겠다. 항상 믿고 격려해 주시는 것이 저희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피해를 줄이고 일상으로 돌아가실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며 의지를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사스를 겪으면서 질본이 생겨 메르스 사태 이후 위상이 높아져 차관급기구가 됐다"며 "이번의 아픈 경험이 좋은 자산이 되도록, 성공한 경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