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생보사 상반기 민원분석결과 라이나 농협 신한생명순....


- 삼성,한화,교보생명 업계 평균보다 보험금 민원 약 3.3배나 높아...
- 동양-60.5%, KB –55.8%, DGB –51.6%로 대폭 민원 감축해...
- 소비자는 민원이 많거나 개선이 되지 않는 보험사 선택시 유의해야...

금융소비자연맹은 2016년도 상반기 민원현황을 분석한 결과 라이나생명, 농협생명, 신한생명이 민원 발생율이 가장 적고, 메트라이프생명, PCA생명, KDB생명의 민원 발생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혔다.


금소연에 따르면 손해보험사는 보험금지급관련 민원이 53.9%로 가장 많았으나 생명보험사는 불완전 판매로 인한 판매관련민원이 66.4%로 가장 많았고, 보험금지급과 관련한 민원은 17.2%로 나타났다.


상반기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발생건수를 보면 메트라이프생명이 28.3건, PCA생명이 26.4건, KDB생명이 19.65건 순으로 가장 많았고, 라이나생명이 3.55건으로 가장 낮았다. 이어 농협생명이 3.6건, 신한생명이 5.25건을 기록했으며 전체 평균건수는 11.41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15.54건에 비해 26.6% 감소했다.


라이나생명은 TM위주로 영업을 함에도 불구하고 업계에서 가장 적은 민원발생율(10만건당 3.55건)을 기록하고 있고, 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매트라이프생명(10만건당 28.30)의 12.5%에 불과한 괄목할만한 실적을 보였다.


2016년 상반기 민원발생 건수는 15,255건으로 단순 건수로는 삼성생명이 3,416건으로 22.4%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한화생명이 2,160건으로 14.2%, 교보생명이 1,759건으로 11.5%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대비 가장 많은 감소율을 보인 생보사는 동양생명이 ?60.5%로 가장 높았고, 이어 KB생명 -55.8%, DGB생명 -51.6% 순으로 높은 감소율을 나타냈다.


금소연 이기욱 사무처장은 “보험사의 민원은 보험사의 서비스 척도나 업무능력, 고객에 대한 자세를 알 수 있는 것으로 보험소비자는 보험사나 상품을 선택시 민원이 많거나 개선이 되지 않는 보험사는 유의해야 한다"며 "민원이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는 최하위 보험사는 금융당국이 특별 조사하여 개선토록 지도해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은남 기자 enhanok70@hanmail.net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20070616han
http://www.sisaprime.co.kr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