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열망·기대와 거리가 먼 결과로 큰 실망… 단호한 결단 필요"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황 대표는 당 공천에서 탈락한 일부 인사들이 잇따라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일부 책임 있는 분들이 당의 결정에 불복하면서 자유민주 대열에서 이탈하고 있다"며 "총선 승리라는 국민 명령에 대한 불복"이라고 비판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19일 비례대표 전담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공천 명단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일부 비례대표 후보의 순번을 변경하는 공천 수정안을 내놨지만, 이를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다.

공천 명단을 둘러싼 양당 간 시각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최악의 경우 양당이 결별할 수 있다는 관측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미래한국당은 괴물 선거법에 맞서서 의회민주주의 수호하고 혁신과 통합의 가치를 담는 희망의 그릇이었다"며 "그러나 국민의 열망과 기대와는 거리가 먼 결과를 보이면서 국민께 큰 실망과 염려를 안겨드리게 됐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가 공식석상에서 미래한국당을 거론하며 공천 결과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전날 한국당 공관위는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 등 통합당 영입 인재 4명을 당선권 내에 배치하는 공천 수정안을 만들었다. 황 대표의 비판은 해당 공천 수정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통합당은 비례대표 후보 순번의 일부 수정이 아닌 전면적인 재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황 대표는 "이번 선거의 의미와 중요성을 생각할 때 대충 넘어갈 수 없다. 단호한 결단이 필요하다"며 "구태정치, 나쁜 정치와 단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빠른 시일 내에 문제를 바로잡아서 승리의 길로 다시 되돌아 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가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하진 않았지만, 정치권에선 비례정당 재창당이나 미래한국당 지도부 교체 시나리오 등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황 대표는 "지금은 그런 이야기를 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해 사실상 한국당 압박에 초점을 맞췄다. 공천명단의 재조정 숫자를 5명 이상으로 최대한 확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한국당 공관위가 전면적인 재조정 요구엔 절대 불가 입장을 천명하고 있어 황 대표의 압박이 먹혀들지는 미지수다. 한국당 한선교 대표도 공관위에 대한 재의 요구엔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공관위는 이날 한국당 지도부의 요구를 반영한 공천 수정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공병호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주경 전 관장은 3번으로 배치됐다”며 “오늘 오후가 돼야 최종 확정이 되겠지만, 저희들 계획은 오늘 완전히 마무리하고, 봉합을 다하고 내일부터 새 출발을 하는 것으로 계획을 삼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