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이제 시장의 불안을 잠재워야 할 때"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착석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착석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및 저소득층 지원과 관련 2차 추경으로 직접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 이인영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총괄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에서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주요한 대책은 재정과 금융을 동원한 방역 지원과 피해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및 저소득층 지원에 초점을 맞춰왔다"며 "이분들에 대한 직접적 지원은 2차 추경 등 여러 가지 정책을 통해서 과감하게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소상공인들의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경영자금 12조원을 신규 공급하기로 했다.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출에 대해 추가경정예산(추경) 재원 등을 활용, 5조50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도 지원한다. 또 연매출 1억원 이하, 코로나19로 인한 직간접 피해 업종 대상으로 영세소상공인 등에 약 3조원 규모를 전액보증도 지원키로 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2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금융시장 안정화 조치를 발표한다. 이에 이 총괄본부장은 "이제 시장의 불안을 잠재워야 할 때"라며 "금융의 불안정성이 중견기업과 대기업까지 파급되고 있는 만큼, 전방위적인 안정 정책이 함께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기존의 예상보다 훨씬 더 큰 규모로 전례 없는 방식의 수단을 동원한 시장안정화 조치를 정부에 요청했다. 오늘 발표할 정부 정책이 사실상 ‘한국형 양적완화’ 수준까지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정책 이후에도 시장의 불안정성이 회복될 때까지 정부, 한국은행 및 모든 금융기관과 함께 이용가능한 모든 정책을 발굴하고 과감하게 도입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부터 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를 공개로 전환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