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미 FDA 승인 절차가 필요할 수 있어" 말하자
트럼프 "오늘 중 승인이 될 수 있도록 즉각 조치"

문재 대통령은 오늘 오후 10시부터 10시 23분까지 23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 코로나19 극복 관련 대화를 나눴다.  ⓒ청와대
문재 대통령은 오늘 오후 10시부터 10시 23분까지 23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 코로나19 극복 관련 대화를 나눴다.  ⓒ청와대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미국에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며 의료시스템 붕괴 위기에 치닫자 미 트럼프 대통령이 24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의료장비 지원을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한국이 미국의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의료장비를 지원해 줄 수 있는지 요청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국내 여유분이 있으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답했다고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이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다만, 미 FDA 승인 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중 승인이 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겠다"고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확진 상황에 관심을 보이면서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이번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긴급 제안으로 이뤄졌다.

문재 대통령은 오늘 오후 10시부터 10시 23분까지 23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 코로나19 극복 관련 대화를 나눴다. 

청와대에 따르면 양 정상은 통화에서 코로나19의 국제적 확산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는 한편 이를 극복하기 위한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 정상은 한미 간 체결된 통화스와프가 국제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하는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였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양 정상은 도쿄 올림픽 연기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강 대변인은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에서 코로나19 극복 관련 G20 정상회의에서 정상들의 국제 협력의 중요성과 경제 위기를 최소화 하기 위해 기업인에 한해 입국을 허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모레 개최될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는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정상들의 단합된 메시지 발신이 중요하다"며 "세계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국의 방역 활동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무역 활성화와 기업인의 활동 보장 등 국제 협력 방안이 심도 있게 협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잘 대화해 보자"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