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간 이동과 무역…함께 협력할 것이다"문구 대한민국 먼저 제안

G20 화상 특별 정상회의 참여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G20 화상 특별 정상회의 참여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청와대는 G20 화상 특별 정상회의 관련,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협력할 것이다"는 문구는 대한민국이 첫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27일 'G20 화상 특별 정상회의'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공동성명문 도출은 일반적으로 의장국이 작성한 드래프트0(초안)을 회람해 각국의 의견을 수렴하며 드래프트1, 드래프트2를 만드는 식으로 버전업을 하는데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드래프트0을 만들기 전에 대한민국이 제안했고, 최종본까지 그대로 반영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G20 화상 특별 정상회의' 뒷얘기를 소개하며 "최초의 G20 화상 특별 정상회의는 준비과정에서 대면 접촉 없이 화상 회의와 전화, 이메일 등 온라인으로만 이뤄졌다"고 했다. 

이어 "이번 G20 화상 특별 정상회의의 공동성명문은 G7 공동성명문보다도 더 구체적"이라며 "각 나라 장관들에게 구체적인 임무를 부여하는 등 액션플랜을 지향하고 있다"고 강 대변인은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보건장관들에게 각국의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4월 장관회의에서 이 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G20 차원의 공동 긴급 조치를 마련하는 임무를 부여한다.”, “우리는 국제노동기구(ILO)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세계적 대유행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한다.”, “우리는 통상장관들에게 세계적 대유행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임무를 부여한다.”는 문구가 그 예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특히 이번 팬데믹 사태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처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에 가장 많은 시간을 들였다"며 "일부에서는 감염병에 대처할 별도의 기구 구성 주장도 있었다"고 했다.

이어 "WHO의 관련 펀드에 대한 공여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인식의 공유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G20 화상 특별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후속조치와 관련해선 "30일 G20 통상장관회의를, 4월 중에 보건장관회의와 재무장관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이어 "통상장관회의에서는 이번 대유행이 국제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통관, 투자, 기업인 출·입국을 원활하게 만드는 방법 등을 논의하고, 보건장관회의에서는 출·입국 검역과 방역, 임상 경험 및 데이터 등 정보 공유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