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투오가 개발한 AI 대화형 선거운동 앱 ‘이낙연 응답하라’ ⓒ오투오
오투오가 개발한 AI 대화형 선거운동 앱 ‘이낙연 응답하라’ ⓒ오투오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AI 대화형 선거운동 앱의 확장은 디지털 민주주의 시대가 도래할까.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비접촉 소통 방식이 중요해지면서 AI를 활용한 선거운동 앱이 조명을 받고 있다.

보이스퍼스트 AI 스타트업 오투오가 AI 대화형 선거운동 앱 ‘이낙연 응답하라’를 론칭했다고 6일 밝혔다.

오투오가 개발한 AI 선거운동 앱은 구글 어시스턴트 기반 액션스 온 구글로 제작했다.

국회의원 선거 홍보 전략에 활용되는 것은 최초라는 게 오투오측의 설명이다. 전통적인 선거운동은 거리에서 유권자들과 얼마나 많이 만나는가를 중시해 왔다면 스마트폰만 있으면 거리유세 없이도 유권자들은 다양한 후보와 실시간 대화할 수 있어 비대면 비접촉 소통이 자리잡는 분위기다.

오투오는 4·15 총선 서울 종로에 출마한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이낙연 후보의 선거운동 앱 ‘이낙연 응답하라’로 첫 테이프를 끊었다.

이 서비스는 음성 명령만으로 구동된다. 클라우드에서 AI로 대화하는 기술이기에 앱을 다운로드 받을 필요도 없다. 특히, 시각장애인이나 텍스트 입력이 어려운 정보 취약계층도 손쉽게 정보 접근이 가능하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스마트폰에 대고 “오케이 구글~ 이낙연 응답하라” 또는 휴대폰 홈 버튼을 길게 누르고(롱 프레스) “이낙연 응답하라”라고 말하면 서비스가 호출된다. “후보 공약”, “주요 경력”, “청년 정책” 등 궁금한 것을 물어보면 후보가 자신의 목소리로 무엇이든 대답해준다.

오투오는 "음성 기반 인공지능(AI) 기술을 바탕으로 유권자들에게 손쉽게 후보의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는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밝혔다.

AI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해 오투오는 선거뿐 아니라 분야별로 DB를 구축하고 알고리즘을 고도화하는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