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유승민 [사진 / 시사프라임DB]
김종인, 유승민 [사진 /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총선 판세가 불리해질건가.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에게 일인당 100만원을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놓고 '총선용 돈살포'라고 비난했던 통합당이 '돈살포'에 적극 나서는 형국이다. 이를 두고 유승민 의원이 반대 목소리를 내며 당과 대립각을 세웠다.

김 위원장은 9일 '대국민 사과' 긴급기자회견에서 "각 나라가 어떤 명분이든 만들어 대대적으로 국가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대학생 지원도 마찬가지"라며 "즉시 정부는 모든 대학생과 대학원 학생들에게 1인당 100만원씩 특별재난장학금으로 지급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대학 등록금 문제도 있다.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자영업자, 소상공인, 프리랜서 등의 소득이 급감하고 있을 때 열심히 아르바이트를 해서 등록금을 보태겠다는 대학생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줘야 한다"며 "정부는 긴급재정명령권의 발동을 우물쭈물하지 말고 즉시 시행해서 이분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재원 조달 문제와 관련 "교육부 예산에서 활용하면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대학생 100만원 지급 발언이 알려지자 유승민 의원은 "동의하지 못한다"며 반대했다. 

경기 김포을 홍철호 후보 지원유세 후 "대학생과 대학원생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 다니지 못하거나 실업 상태, 어려운 직장을 다니는 젊은이도 있다면서 형평과 공정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세금이나 국민의 빚으로 돈을 쓸 때는 원칙을 세워 조심히 쓰는 것이 맞고, 건전한 보수정당은 원칙을 지켜야 한다면서 당내에서 조율이 안된 것 같다"고 거듭 반대했다.

앞서 유 의원은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 50만 원 지급하자"는 황교안 대표의 제안을 "악성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하며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