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와이어리스와 5G 기지국 검증 자동화 장비 공동 개발 시현하는 모습.  ⓒLG유플러스
이노와이어리스와 5G 기지국 검증 자동화 장비 공동 개발 시현하는 모습. ⓒLG유플러스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LG유플러스는 5G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기지국 검증 자동화 장비 (mPTS)'를 5G 네트워크 운용 현장에 도입한다고 13일 밝혔다.
 
기지국 검증 자동화 장비(mPTS)는 이동통신 서비스 운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부 실험실에서 다양한 무선환경 요인을 가상으로 구현해준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국내 강소기업인 이노와이어리스와 mPTS를 공동 개발했다. 

mPTS는 상용 LTE, 5G 서비스에 대한 성능시험을 사전에 할 수 있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다수의 기지국과 다수의 실제 단말을 연동시켜 이동통신 기지국의 소프트웨어·단말의 문제점을 검증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검증과 운용 효율성 제고는 물론 5G 이동통신 서비스 품질 향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기존 LTE 네트워크 시험 환경과 연동해 5G NSA(Non-Stand Alone) 시험 구성 지원과 5G 다중입출력안테나 환경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실생활을 모델링 할 수 있는 채널기술을 통해 네트워크 운용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 상황을 재현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 상황 예측과 네트워크 용량을 검증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다양한 고성능 제품군과 연동해 이동통신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시험을 실험실에서 자동으로 수행하는 올인원 자동시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키워드

#LG유플러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