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종로구 혜화동 동성고등학교 100주년 기념관에 마련된 혜화동 제3투표소를 찾아 투표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용철 기자]
15일 종로구 혜화동 동성고등학교 100주년 기념관에 마련된 혜화동 제3투표소를 찾아 투표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김용철 기자]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4·15총선의 본투표에서 기표소에 가림막이 설치되지 않은 것을 두고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선관위는 "아무 문제 없다"며 일축했다.

15일 종로구에 출마한 황 후보는 이날 종로구 혜화동 동성고등학교 100주년 기념관에 마련된 혜화동 제3투표소를 찾아 "투표 직전 투표소에 가림막이 없다"며 항의했다. 

투표 후 취재진과 만남에서 "위치에 따라서는 투표 관리 직원들이 어디를 찍는지를 볼 수 있는 상황으로, 이게 정말 비공개 투표라고 할 수 있는지 곧바로 이의를 제기했다"며 "만약 저것이 비공개 투표 원칙, 헌법의 원칙에 반하는 것이라면 관리 직원뿐만 아니라 선관위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정말 심각한 부정선거 의혹이 아닐까. 바로 돌아가서 조처를 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선관위는 본지와 통화에서 "기표막은 떼고 하는 게 맞다"면서 "본인이 원하면 다시 설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4년 지방선거때 부터 가림막 없는 신형 기표대를 사용했다"고 덧붙였다.

선관위는 2014년 2월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심리적 불편을 느끼는 선거인을 위해 임시 가림막 준비등 투표 비밀을 보장하며 선거인의 편의를 도모하고자'라는 취지로 가림막 없는 신형 기표대 도입을 밝힌 바 있다.  

당시 선관위는 "2013년부터 준비해 하반기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시범적으로 사용했고, 최근에 주요 정당의 의견을 수렴했다"며 "우리나라는 지난 19대 국회의원 선거와  제18대 대통령선거 재외투표소에서 사용한 바 있다"고 밝혔다.

당시 황 대표는 박근혜 정부 시절 법무부장관으로 재직 중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