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4시 '아세안+3'국가 특별화상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14일 오후 4시 '아세안+3'국가 특별화상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아세안 10개국가와 한중일이 연합해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을 설립하기로 했다. 코로나19의 전 세계 확산으로 아세안 국가도 확진자가 늘어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에서 지원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청와대가 15일에 배포한 문재인 대통령 등 아세안+3(한중일) 정상이 공동성명서에 따르면  각국 정상은 "아세안 역외 협력 국가가 지원을 할 수도 있으나 기존의 아세안+3 협력기금 등을 재분배해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을 설립하기로 노력한다"고 밝혔다.

앞서 14일 오후 4시 '아세안+3'국가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공동성명을 채택했었다.

공동성명서에는 재정적 물품 지원과 함께 정보 공유 확대 등도 포함돼 실질적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평가다.

정상들은 "'공중 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을 기존의 아세안+1 및 아세안+3 협력 기금에서 재분배하여 설립하는 것을 포함해 감염병을 통제하고 역내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재정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명시했다. 

이어 "인적 이동을 적절한 수준에서 원활하게 하고 코로나19로 영향받는 사람들의 존엄성, 건강, 복지, 안전 그리고 이들이 공정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는 것을 지향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세안+3 회원국 국민들, 특히 역내 상대 국가들에서 거주·노동·유학하는 가장 취약한 사람들에게 적절한 원조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하여 협력을 증진한다"고 밝혔다. 

감염병 억제를 위해 정상은 "역내 조기 경보 시스템 강화, 경험과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감염 사례의 임상 치료 및 감염의 예방·억제·통제에 있어 상호 기술 지원을 확대한다"면서 "감염병 발생 상황 및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각국 조치 관련 실시간 정보를 정기적이고 시의적절하고 투명하게 공유하는 것을 강화한다"고 강조했다. 

정상은 의약품 및 백신 개발을 위해 정상은 "진단, 항바이러스 의약품 및 백신의 신속한 연구, 개발, 제조, 유통을 위해 민간 부문을 포함한 조율, 아세안+3 현장 역학 교육 네트워크(FETN) 활용 등 역학 연구에서의 과학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아세안+3 차원의 필수 의료용품 비축제 신설을 고려한다"면서 "아세안 재난관리 인도지원조정센터(AHA Centre)의 비축 시설 등 역내 기존 긴급 비축시설을 활용할 것을 장려하고, 아세안+3 비상용 쌀 비축제도(APTERR)의 활용도 고려한다"고 명시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경제침체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자 정상들은 기업인 이동도 보장하기로 했다.

정상은 "공중 보건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원활하게 하여 역내 필수적인 상호 연계성을 유지하도록 장려한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고통받는 사람들과 기업, 특히 소상공인·중소기업 및 취약 계층을 지원하고, 기업, 특히 소상공인·중소기업이 운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술과 디지털 무역을 활용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여러 협력 구상들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점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정상들의 협의와 약속이 국제사회의 코로나19 종식 노력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