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정당 구성원 내부에서 지도부 구성하고 미래 준비해야"
이주영, 홍준표, 장제원 등 의원 김종이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야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13일 경기 안성시 중앙로 서인사거리에서 경기 안성 김학용 후보의 유세를 지원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13일 경기 안성시 중앙로 서인사거리에서 경기 안성 김학용 후보의 유세를 지원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미래통합당이 총선에서 대패 했음에도 당 수습 방안을 놓고 '자중지란'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쪽에선 바로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에게 전권을 줘 당 수습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반면 일부 의원에선 외부인에 당의 운명을 맡겨서는 안된다며 사실상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반발하는 모습이다. 일부에선 조기 전당대회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벌써부터 반성은커녕 당내 자리싸움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김종인 비대위 안돼…외부에 맡겨 성공 전례 없어"

심재철 권한대행이 김종인 전 위원장을 만나 비대위원장을 제안한 것을 두고 김태흠 의원은 19일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반발했다. 이유는 당내 논의 없이 ‘월권행위’를 문제 삼은 것이다.

김 의원은 “심 대행이 비대위원장 후보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을 만난 것은 심히 유감스럽고 부끄럽다”며 “당내 논의 없이 결정하고 외부인사에게 당을 맡아 달라고 하는 것은 원칙과 상식에도 벗어나고 무책임한 월권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외부인에게 당의 운명을 맡기는 정당에 무슨 미래가 있겠느냐”며 “외부인의 손에 맡겨서 성공한 전례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록 총선에서 참패를 했지만 우리 당은 100석이 넘는 의석을 가진 정당이다”며 “정당 구성원 내부에서 지도부를 구성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조속히 전당대회를 열어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든 비대위 체제로 가든 당의 미래는 당내 논의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 사하을에서 당선되 조경태 최고위원은 ‘7월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하고 있다.

사실상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반대하는 것으로 비대위를 꾸리더라도 당내 의원들 가운데 비대위원장을 맡거나 조기 전당대회로 체제 전환을 이뤄야 한다는 의미로 읽힌다. 이는 앞서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황교안 전 대표, 김종인 전 위원장 등 외부에서 영입됐지만 이번 총선에서 대패한 것을 두고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외부에서도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반대하는 모습도 보인다, 보수 원로들이 이끄는 시민단체 국민통합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4·15 총선에 상당한 책임이 있는 인사는 비대위원장이 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 혁신 인물 고갈…김종인 외 대안 없어

4.15총선에서 당선된 미래통합당 김태흠 후보.  ⓒ김태흠 페이스북 캡쳐
4.15총선에서 당선된 미래통합당 김태흠 후보. ⓒ김태흠 페이스북 캡쳐

통합당의 고민은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든 조기 전대를 꾸리던 당을 혁신할 수 있는 인물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총선 대패로 크나큰 내상을 입은 통합당이 당 혁신에 김 전 위원장만한카드가 없다는 점도 당내 인사에 혁신 인물이 없다는 것을 방증하는 셈이다.

이런 이유로 일단 ‘김 위원장 비대위 체제’를 꾸리고 나서 당 내 혁신을 이룬 다음 전대 수순으로 가는 방향으로 모아지고 있다.

장재원 의원은 지난 17일 “김종인 선대위원장에게 당 혁신의 전권을 위임하는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겨야 한다는데 사실상 합의가 이루어진 마당에 뭘 꾸물거리는 건지 납득이 될 질 않는다”며 “김종인 비대위호가 정책과 당 체질을 혁신적으로 바꾸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준표 의원도 “전당 대회가 급한 것이 아니라 비대위에 전권 주고 비대위 주도로 전당대회를 준비해야 한다”며 “총선을 폭망케 한 당 지도부가 전당대회 운운 하는 것은 어불 성설이다”고 비판했다.

김 전 위원장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려면 당선자 총회에서 의원들의 의견들을 모으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이주영 국회부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남에서 “당내에서 반대하는 분들은 나름대로 이유를 제시하면서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합동 의총을 열어 이견들을 들어보고 중론을 모으는 과정을 거친 뒤 모시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측은 당선자 의원들의 의중을 모아야만 비대위원장 수락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