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도 낮은 실외 공공시설 운영 재개 예정"
"운동 전후 친목모임·단체식사 삼가야"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 계속 발휘될 것 믿는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과 같은 야외 체육시설의 개방을 방역환경이 준비되는 대로 개방을 검토해 줄 것을 지자체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내일 자연휴양림과 수목원을 시작으로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의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야외 체육시설 개방과 관련해 정 총리는 "국민들께 운동 전후 친목모임이나 단체식사를 삼가해 주실 것도 부탁드린다"고 했다. 

야외 체육시설의 경우 단체 및 동아리 회원들이 자주 찾는 곳으로, 감염 위험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특별히 주의를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어제(20일) 정부는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발표하며 내달 5일까지 이어가기로 한 가운데 4대 밀집시설 가운데 하나인 체육시설에 대해 "운영중단 강력권고는 해제하겠다"는 완화된 지침을 내렸었다.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틀째인 이날 "사회적 거리두기는 우리의 목표인 생활속 거리두기로 이행하기 위한 중간 단계"라며 "일부 업종의 제한이 완화되었을 뿐, 일반 국민들께서 지켜야 할 방역준칙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거의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모두가 내 자신이, 혹은 가까운 이웃이나 길에서 마주치는 사람이 무증상 감염자일 수도 있다는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며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는 것은 물론,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밀집시설은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 총리는 "세계가 주목하는 방역성과를 일궈낸 우리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이 계속 발휘될 것으로 믿는다"며 "정부는 철저한 방역으로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어가지만 확산세가 나타나면 이전으로 되돌릴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발언도 나왔다.

정 총리는 "생활속 거리두기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방역 측면에서는 이전보다는 높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라며 "대규모 확산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언제든지 거리두기의 강도를 다시 높여야 한다"고 했다.

그는 특히 위험을 조기에 발견하는 체제의 필요성을 거론하며 "관계기관은 지역사회 취약 부분을 대상으로 수시 샘플링 검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라"며 "위험이 커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기 경보장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