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여권 몰랐다' 믿을 국민 없어"… 이해찬 "목요일에 소식 듣고 참담"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이 27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와 여당의 4.15총선 전 사전인지 의혹을 제기하며 확전에 나섰다.

총선 참패 후유증으로 전열이 흐트러졌던 통합당이 오거돈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대여공세의 포문을 본격적으로 연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찬 대표가 오 전 시장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하는 등 파문 진화에 나섰다. 

통합당은 이날 청와대와 여권이 총선 전에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을 인지했을 가능성을 제기하는 한편 당 차원의 진상조사팀을 가동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심재철 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 전 시장을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 현행범으로 규정하고 즉각적인 체포를 촉구하고 나섰다. 

심 권한대행은 "문재인 정권은 같은 편이라고 특혜를 주는 것인가"라며 "성폭력상담소가 오거돈의 말에 따라 보름 넘게 지켜보고만 있었다는 것도 석연치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총선 직전 여권 주요인사인 부산시장이 사퇴를 약속하는 큰 사건이 벌어졌는데, 청와대와 민주당의 몰랐다는 말을 믿을 국민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청와대와 민주당의 사전인지 가능성을 추궁했다. 

통합당이 여권의 사전인지 가능성의 배경으로 꼽는 것은 오 전 시장이 사건 발생 직후 '총선 후 사과·사퇴'를 공증한 곳이 문재인 대통령이 세웠던 법무법인 부산이라는 점이다. 또한 이 법인 대표인 정재성 변호사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조카사위라는 점, 사건 발생 후 마무리에 나선 오 전 시장 측근(장형철 부산시 정책수석보좌관)이 직전 청와대 행정관이라는 점 등을 정황 증거로 들고 있다. 

심 권한대행은 민주당을 겨냥해서도 오 전 시장 사건을 사전에 알았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는 "지난 선거기간 중에 이해찬 대표가 '야당이 총선용 정치공작을 준비하는 것 같다'고 말한 적이 있다"며 "아마 이것이 '오거돈 사건을 염두에 뒀던 것이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 청와대와 여권은 국민을 속이려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실제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 직후인 지난 8일 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가짜뉴스가 엄청나게 돌 것이고, 공작정치가 작동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발언한 바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해당 발언에 대해 통합당은 민주당이 총선 전에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인지하고도 이를 사실대로 알리지 않고 오히려 야당에 의한 정치공작 가능성을 고의로 제기하면서 야당에 의한 사건 폭로에 대비해 이른바 '물타기'를 했을 것으로 의심된다는 것이다. 

통합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사건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한 여성시민단체에서 접수가 됐으면, 상식적으로 봤을 때 그 다음날이라도 언론에 보도가 되어야 되는데, 이게 어떻게 해서 일절 언론에서 함구가 됐는지, 정무라인에서 이것을 몰랐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철저한 진실규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을 향해서도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것이 상식적"이라며 "청와대의 입장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오 전 시장 성추행 사태에 대해 이날 처음으로 공식사과를 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소속 부산시장이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을 저질러 사퇴하게 된 것에 대해서 피해자분과 부산시민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당 대표로서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목요일 아침 저는 소식을 듣고 놀랍고 참담하기 그지없었다. 이런 일은 공당의 공직자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도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말해 통합당의 사전인지 의혹에 대해선 에둘러 부인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향후 방침과 관련해 "당 윤리심판원은 일벌백계의 징계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선출직과 당직자, 고위 당직자에 대한 성인지 교육을 체계화하고 의무화하는 제도 정비에 다시금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