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 오 전 시장 제명 의결

직원 성추행 사건으로 시장직을 사퇴한 오거돈 부산시장.  ⓒTV조선 캡쳐
직원 성추행 사건으로 시장직을 사퇴한 오거돈 부산시장. ⓒTV조선 캡쳐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직원 성추행' 파문을 일으킨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제명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7일 성추행 파문을 일으킨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해 만장일치로 징계 최고수위인 제명을 의결했다. 오 전 시장의 시장직 사퇴 나흘만이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 9명 중 6명이 참석해, 윤리심판원 회의 시작 20여분만에 속전속결로 '제명' 결정이 내려졌다

임채균 윤리심판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윤리심판원 전체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나 "사안이 중차대하고 본인도 시인하고 있어 만장일치로 제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제명 결의 이유에 대해선 "제명할 사안으로 봤다. 사안의 성격상 피해자 보호도 있어서 구체적인 경위는 말할 수 없다"고만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회의에 출석하지 않았다. 소명자료도 제출하지 않았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윤리심판원은 원장 포함 9명으로 구성된다.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징계의 종류로는 경고, 당직자격정지, 당원자격정지, 제명이 있다. 오 전 시장에 이날 최고수위인 제명 결정이 내려진 것이다.  

윤리심판원의 결정 내용은 최고위원회에 보고될 예정이다. 제명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워회의에서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도 성 추문과 관련된 문제만큼은 무관용으로 임했으며 앞으로도 이 원칙을 결코 변함없이 지켜나가겠다"며 "당 윤리심판원은 일벌백계의 징계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