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상임위 정족수 과반 미달로 무산
‘김종인 비대위’냐 ‘조기 전대’냐 21대에서
방성중 “원내대표 선임하고 결정하자는 것”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4.15총선 당선자들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서 모여 서로 축하 인사를 건네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4.15총선 당선자들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서 모여 서로 축하 인사를 건네고 있다.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28일 개최하려던 미래통합당 상임 전국위원회가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8월 말 전당 대회’ 규정을 삭제하려 했던 시도가 물거품 되면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 안착에 암초를 만났다. 오후 전국위는 예정대로 개최해 ‘김종인 비대위’ 건이 통과되더라도 당헌 당규가 삭제되지 않아 길어야 4개월짜리 비대위로 전락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상임위가 무산된 터라 전국위에서 역시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8월 전당대회 일정 변경을 위한 당헌 개정 시도는 의결 종종수인 과반을 채우지 못해 무산됐다, 전체 상임전국위원 정원 45명 가운데 이날 참석자는 17명에 그쳤다.

무산된 이유를 '김종인 비대위원장'에 대한 반대 때문이라고 보는지 질문에 정우택 상임 전국위 의장은 “제가 판단하기 어렵다”며 “성원이 안 됐기 때문에 의장으로서 상임 전국위를 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당선자 총회를 열면서 이같은 분위기는 감지됐다. 당선자들이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놓고 과반 이상 답변이 나오지 않으면서 전국상임위 정족수를 채울 수 있느냐에 이목이 쏠렸다.

당선자 총회에 참석한 박성중 당선자는 “당선자 총회에서 3선 이상 의원들이 참여하지 말자라는 분위기도 있었고, 일부에서는 비상대책위원회에 문제 제기도 하는 등 과반이 참석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이번 전국상임위 결정 의미가 ‘김종인 비대위’ 비토라는 의견에는 “비토는 아니고 당선자 총회를 거쳐 원내대표를 조속히 선임하고 빨리 결정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거부한 것 보다 당선자 중심으로 정식 절차를 거쳐 ‘김종인 비대위’로 갈지 ‘조기 전대’로 갈지 결정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 당선자는 “21대 국회 당선자들은 현 지도부 체제가 결정하고 지도부 체제를 결정하는 안된다는 게 당선자들의 의중”이라고 밝혔다.

이럴 경우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안착되기 위해선 딜레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

결국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간다하더라도 당선자들과 함께 가야할 체제이기 때문에 지도부 체제 결정에서 당선자들의 의중대로 가야한다는 것이란 의미로 읽힌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