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사태에 국민께 사죄하는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시사프라임DB]
2일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사태에 국민께 사죄하는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들이닥쳐 특별세무조사에 착수했다. 

28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조사4국은 이날 전국 신천지교회 등에 조사관을 파견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교회회계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월27일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가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에 대해 감염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지 61일 만이다.

특히, 청와대가 21일 ‘신천지를 강제 해산하고 교주를 구속 수사하라’는 청와대 국민청원과 관련 답변한지 일주일 만이다.

당시 정동일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이 답변자로 나와 “관련 법률을 위반하였는지에 대해 면밀한 조사와 그에 상응하는 처벌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세청이 종교법인에 대해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세청 4국이 나섰다는 점에서 특별한 탈세 혐의점을 포착하고 나선 것 아니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국세청의 조사 대상에는 신천지 12개 지파 및 전국 교회가 모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투입된 인원만 200여명이다.

탈세혐의를 비롯해 기부금 사적 유용, 신도를 상대로 한 허위 기부금 영수증 발급 등을 규명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종교법인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를 두고 종교탄압이란 주장도 나오고 있어 국세청 조사 결과에 따라 신천지측 대응에도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특별세무조사에 대해 신천지측은 공식 입장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