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당선자 총회 개최하겠다"
통합당 진로 운명은 8일 예정인 새 원내대표 선출에 달려

28일 오후 통합당 전국위에서 모두발언 하는 심재철 당 권한대행  [사진 / 김용철 기자]
28일 오후 통합당 전국위에서 모두발언 하는 심재철 당 권한대행 [사진 / 김용철 기자]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김종인 비대위 체제 무산은 '목소리가 큰 일부 의원'이 절대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3선 중진급 이상 의원들을 겨냥한 것으로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출범시키렸던 심재철 당 권한대행 리더십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단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무산됐지만 완전히 배제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21대 원내대표가 선출된 후 가능성은 남아있다. 8일 원내대표 선출에 이목이 쏠린다.

30일 심재철 당 권한대행은 입장문을 내고 "우리 당 전국위의 다수 의견이 무시되고 목소리가 큰 일부에 휘둘리고 있는 데 대해서는 심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당의 진로는 새롭게 선출된 원내대표가 결정하실 것"이라며 "조속한 시일 내에 새로운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당선자 총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두고 통합당 내에선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았다. 차기 당권을 차지하기 위한 중진의원들의 계산에 조기 전대를 꾸려야 하는 의견과 당 수습을 위해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곧바로 전환해야 한다는 현 지도부간의 안력 싸움이 물밑에서 이뤄졌다.

당 지도부 가운데 유일하게 총선에서 살아돌아온 조경태 최고위원은 조기 전대를 주장하며 비대위 체제를 반대해왔다. 홍준표 당선인은 김종인 전 위원장에 대해 "80이 넘은 뇌물브로커에 불과하다"고 비난하며 김종인 비대위 체제 반대를 외쳤다.

무엇보다 21대 국회와 함께 가야 하는 비대위 체제는 당선자 중심의 의견이 반영돼야 했음에도 전혀 반영되지 못했다는 당선자들의 주장까지 나오면서 심 권한대행 지도부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다.

결과적으로 상임 전국위에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 안착을 위한 임기 보장의 방안으로 당헌 당규 개정이 무산되면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사실상 무산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앞서 통합당 전국위는 28일 비대위 체제를 의결했지만 상임전국위가 정족수 미달로 무산되면서 임기가 보장되지 못하는 4개월짜리 '시한부' 비대위 체제로 가게됐다. 김종인 전 위원장측이 "추대가 아니다"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히자 심 권한대행을 비롯한 당 지도부는 김 전 위원장을 자택으로 찾아가 설득에 나섰지만 별다른 소득은 얻지 못했다.

심 권한대행은 "김 전 위원장은 4개월짜리 비대위를 사실상 거부했다. 비대위원장직을 요청했을 때 김 전 위원장은 '대선 1년 전까지는 모든 걸 다 완비한 체제를 만들어놓아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며 "당이 대선에 임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기간이 필요하다고 한 것이다. 부칙 조항을 고치지 못하면서 비대위가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지지 못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음날 통합당 최고위는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김종인 비대위의 임기를 1년으로 정했다. 임기가 보장되기 위해선 상임 전국위가 열려야 하지만 개최 시기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정우택 상임전국위 의장. ⓒ통합당
정우택 상임전국위 의장. ⓒ통합당

심 권한대행은 "전국위원회 의장이 회의를 소집하기 곤란하다고 해 결국 추진되지 못했다"며 " 저의 역할은 여기까지"라고 했다. 전국위원회 의장은 정우택 의원으로 이번 총선에서 낙선했다.

심 권한대행 입장문 발표 이후 부산지역 초선 당선인들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원내대표 선거를 최대한 앞당겨 리더십 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동시에 당선자 워크숍 일정을 앞당겨 원대대표 선거 직전에 개최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차기 원내지도부는 당선자 전체의 고민을 반영한 리더십을 확보해야 한다. 원내대표 후보 초청 당선자 타운홀 미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통합당 5월 8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할할 예정이다. 이때까진 지도부 공백상태가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