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개헌 얘기한 바 전혀 없어… 국력 소진할 이유 없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일 '국민 개헌안 발안제'를 처리하기 위한 본회의 개최를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다만, 미래통합당이 강력 반대하고 있는 개헌안 추진 의혹에 대해선 "진의 왜곡"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이날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원포인트 개헌안' 처리를 위한 야당의 협조를 호소했다. 

그는 헌법상 개헌안이 공고될 경우 국회가 60일 이내에 의결해야 한다는 규정을 들어 "의결 시한인 5월 9일이 토요일이라, 8일까지는 절차적 종료 과정에 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통합당이 반대 이유로 삼고 있는 개헌안 추진 의혹에 대해선 "저를 포함해 지도부 내에서 개헌을 하자고 얘기한 바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불필요한 개헌 논란을 통해 갈등이 생기거나 국력을 소진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했다. 

같은 당 송갑석 대변인은 "금요일인 8일 이후부터 21대 국회를 준비하는 본격적인 교체기가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 기간 동안 본회의가 열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미 입법성과에서 국민들로부터 낙제점을 받은 20대 국회가 마지막 민생법안 처리 기회마저 놓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내지도부 교체기에 있는 통합당이 새 원내지도부로 협상 책임을 미루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지금은 새로운 원내지도부를 따질 상황이 아니다"라며 "미래통합당은 국민을 위한 법, 민생을 위한 법을 하나라도 더 처리할 수 있도록 8일 본회의 개최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지난 3월 발의된 국민개헌 발안제는 국민 100만명 이상이 동의하면 개헌안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협상의 상대인 통합당이 총선 참패 이후 지도부 공백상태에서 원내대표도 새로 선출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협상 진행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통합당은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의석의 절대 다수를 차지한 범여권이 의석수를 앞세워 여권 입맛에 맞는 개헌안을 강행처리하는 시나리오를 경계하고 있다. 

국민개헌 발안제에 대해서도 "단순한 권력 구조 개편뿐 아니라 친여 세력을 동원해 좌파 가치를 헌법에 주입하려는 시도로밖에 비춰지지 않는다"며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어 8일 본회의 개최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