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원내대표 유족 사죄에 구체적 입법 노력 요구

더불어민주당 로고.
더불어민주당 로고.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의 5.18 희생자에 대한 사죄 표명에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5.18역사왜곡 처벌법 처리 등 구체적인 입법 노력을 요구했다. 

5.18 40주년을 하루 앞둔 이날 민주당 송갑석 대변인은 "주 원내대표의 사죄는 앞으로의 실천에 따라 그 진정성을 평가받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송 대변인은 "5.18 관련 단체의 법정단체화와 5.18민주유공자 예우법 개정안 처리에 동참하겠다는 주 원내대표의 약속은 환영할 만하나,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더욱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입법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대변인은 아울러 이날 21대 국회의원 선거 광주·전남 당선인들이 5.18 관련법 개정을 공동으로 완수하겠다고 밝힌 점을 거론하고 "미래통합당은 5.18 진상규명 및 왜곡처벌 등 관련법 처리에 적극 협조하기를 촉구한다"며 "구체적인 입법 노력이 결여된 사죄와 약속은 공염불에 그칠 뿐"이라고 말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입장문을 내고 "당 일각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모욕하는 정제되지 않은 발언이 있어왔고, 아물어가던 상처를 덧나게 했던 일들도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취임 이후 첫 외부 공식 일정으로 18일 광주에서 열리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통합당의 유승민 의원 역시 통합당이 5.18민주화운동의 진실규명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17일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5·18 역사의 진실은 시간이 지나도 꼭 밝히려는 노력을 우리 통합당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