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의혹 줄줄… 검찰수사 본격화되면 '친일 프레임' 자충수 될라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인. (더불어시민당 홈페이지)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인. (더불어시민당 홈페이지)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인의 각종 의혹 파문을 감싸고 돌던 더불어민주당이 큰 고민의 수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윤 당선인에 대해 연일 새로운 의혹이 무더기로 터져나오면서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관련 활동 단체인 정의기억연대(옛 정대협)와 전 이사장인 윤 당선인을 둘러싼 파문은 악화일로다. 

정의연이 위안부 피해자 안성 쉼터 조성 과정에서 시세보다 2~3배 비싼 가격에 매입한 뒤 최근 절반 가격에 판 사실이 드러나 배임 의혹에 휩싸이자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는 18일 오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매입 비용이 지나치게 높은 점뿐만 아니라 쉼터 거래를 주선인 자가 더불어민주당 이규민 당선인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논란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윤 당선인의 부친이 문제의 쉼터의 관리를 맡았던 사실도 드러났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상대로 한 시민단체의 고발 건은 업무상 횡령 혐의 등을 포함해 7건에 달한다. 

인터넷 상에는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비판하는 댓글이 쇄도하고 있다. 민주당의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윤 당선인의 사퇴를 요구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그동안 윤 당선자가 자신에 대한 의혹 제기를 '친일 세력의 공세'로 치부하며 친일 프레임 전략으로 대응해온 것에 동조하며 엄호 전략을 폈던 더불어민주당은 여론과 기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범계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당원들의 여론 변화도 분명히 있다"며 "아버지를 그 쉼터의 관리인으로 했다는 것은 월급이 얼마인지를 떠나서 공사가 구분되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윤 당선자의 해명에 대해서도 "오늘 윤 당선자가 '안성에 세 군데나 돌아다녔다. 지금 이 쉼터를 매입했던 그곳보다 더 상태가 안 좋았는데, 시가가 싸지 않았다'고 한 부분을 명확하게 오늘 중에 소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민단체에 의해 검찰에 고발된 것과 관련해 "일반 형사부가 아니고 경제전담부이기 때문에 아마 수사가 굉장히 속도 있게, 계좌 추적이라든지 통신 추적을 포함해서 이뤄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윤 당선자는 오늘 중에 분명한 소명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당내 일부 의원을 중심으로 여전히 친일 대응 논리로 이번 사안에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전히 나오고 있다. 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1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그동안 친일, 반역사적인 활동을 했던 극우세력과 거기에 공조하는 연구자들이 있고, 정치세력, 언론이 있다"며 "이 윤미향 사건을 다루는 결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친일, 반인권, 반평화세력의 부당한 공세에 대해선 우리가 대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윤 당선인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수사 상황에 따라 정치적 여파가 소속당인 민주당에 고스란히 전가될 수 있다는 점이다.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개인에 대한 도덕성 문제뿐만 아니라 윤 당선인을 옹호해온 민주당 역시 큰 비난에 처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야권은 일제히 윤 당선자와 민주당에 포문을 열고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통합당 조해진 당선인은 민주당 당원들 사이에서 제명 요구가 나오는 점을 거론하고 "당원보다 몇배 중대한 국민 대표, 헌법 기관으로서 자격은 더 큰 문제가 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은 민주당을 향해 "지금 윤 당선자와 정의연은 위안부 운동의 도덕성에 큰 상처를 입히고 있다"며 "그동안의 공이 있다고 해서 계속 두둔하고 방치한다면 할머니들의 노력과 국민들의 성원마저 모두 물거품이 된다. 아프더라도 과감하게 도려내고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