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한 입주민이 코리아빌딩 앞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앞에서 검사에 대해 물어보고 있다.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한 입주민이 코리아빌딩 앞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앞에서 검사에 대해 물어보고 있다.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재양성자에 대한 확진환자에 준하는 관리방안 조치를 중단한다. 재양성자들로 인한 추가 감염사례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게 이유이다. 

방역당국은 18일 코로나19 재양성자에 대한 조사 결과 이들로부터 추가 감염 사례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격리해제 후 2주간 자가격리 권고 등의 관리방안 조치를 중단키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재양성자 접촉자를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 재양성 시기에 접촉한 것만으로 신규 감염된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재양성자 호흡기 검체에 대한 바이러스 배양검사 결과 모두 음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재양성 확인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4월 14일 확진자 격리해제시 14일간 자가격리 권고 및 증상발생 모니터링 등 재양성자 관리 방안을 발표하며 적용해왔다.  중대본은 당시 재양성자의 접촉자 관리, 바이러스 배양검사 등 조사를 통해 재양성자 관리 방안에 나섰다.

현재까지 이들로부터 감염된 사례는 확인되지 않으면서 중단키로 한 것이다. 적용 시기는 오는 19일부터다.

이는 이들로부터 감염력이 있다는 근거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지난 17일 기준 국내 코로나19 재양성자는 466명이다. 

이에 따라 재양성자는 직장, 학교 등에 복귀한 경우 음성결과를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재양성자 관리 방안을 변경해 시행하면서 격리해제 후 관리 중인 자, 기존 격리자도 소급 적용하고 직장, 학교 등에 격리 해제 후 복귀 시 PCR 검사 음성 확인을 요구하지 않도록 당부했다"고 말했다.

이어 "재양성자 용어를 격리 해제 후 PCR 재검출로 변경하고 재양성자 발생 시 보고 및 사례조사와 접촉자에 대한 조사 등은 현행대로 유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