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도부는 여전히 옹호론 고수 "국민이 선출하신 분"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윤미향 당선인 ⓒ페이스북 캡쳐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윤미향 당선인 ⓒ페이스북 캡쳐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우군으로 통하는 정의당마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에 대해 사실상 비토론으로 돌아서면서 민주당이 사면초가에 내몰리고 있다. 

윤 당선자와 그가 이사장으로 활동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단체인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줄줄이 터져나오면서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 등 보수야당은 물론 여당에 우호적이었던 정의당까지 모두 등을 돌린 모양새다. 

21일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국회 본관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정의기억연대의 회계 의혹에 대해선 검찰 수사가 시작되었고 나눔의집 의혹에 대해서도 경기도에서 특별수사팀을 꾸려 수사에 착수한 만큼 철저한 수사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책임이 규명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이어 민주당을 향해서도 "정의기억연대 회계 의혹은 검찰에 맡기더라도 윤미향 당선인 재산 형성 과정 의혹에 대해선 더불어민주당이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확인이 먼저라는 민주당 측의 입장에 대해서도 "윤미향 당선인은 해명과정에서 여러 차례 사실번복이 있었고, 가족 연루 의혹들도 제기돼 왔다는 점에서 스스로 해명하는 것은 더이상 설득력을 갖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심 대표는 "이미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본인의 해명이 신뢰를 잃은 상태에서, 검증과 공천 책임을 갖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계속 뒷짐을 지고 있는 것은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신속히 진상을 파악해 국민들께 밝히고 진실에 상응한 책임 있는 조치를 내놓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이 그동안 중요 사안마다 민주당에 지원군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정의당의 '직격탄'은 민주당에 뼈아픈 대목이다. 정의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인사청문회 논란 정국에서도 비토론 대신 옹호론으로 민주당의 편에 선 바 있다. 

특히 정의당은 공직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릴 경우 여지없이 낙마한 전례가 있어 이른바 '정의당 데스노트'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지도부는 현재까지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날 윤미향 당선자 논란에 대해 "사실 확인이 먼저"라는 입장을 내놨던 민주당은 이날 '국민의 선택'을 강조하며 방어막을 폈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당선자를 여론 악화에 대해 "윤 당선자는 어쨌든 국민이 선출하신 분 아니겠느냐"며 "우리가 어떤 입장을 취하고 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윤 당선자와 정의연 관련 사건을 접수한 검찰은 이날부터 정의연 사무실과 정의연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무실이 있는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무리하고 압수물 분석에 착수했다. 

파문의 당사자인 윤 당선자는 의혹 제기의 시발점인 이용수 피해자 할머니를 만나 사과하는 등 파문 수습에 나섰다. 그러나 이용수 할머니는 사과 수용에는 선을 그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가 본격화됨에 따라 파문의 향후 추이는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좌우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