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의총에서 많은 찬성표로 걸정
주호영 "방향 잡힌 것 매우 중요하게 생각"
'자강론' 반발 가능성에 공천권 행사 미지수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13일 경기 안성시 중앙로 서인사거리에서 경기 안성 김학용 후보의 유세를 지원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13일 경기 안성시 중앙로 서인사거리에서 경기 안성 김학용 후보의 유세를 지원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이 결국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돌입한다. 말많고 탈 많았던 '김종인 비대위'를 받아들임으로써 그동안 '보수꼴통' '막말정당'이란 이미지를 벗고 전면적인 당 쇄신에 나설지에 이목이 쏠린다.

미래통합당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워크숍' 에 압도적 찬성으로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결정했다. 비상대책위원장으로 김종인 전 위원장을 모셔와 내년 재·보궐 선거까지 당을 맡기기로 했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당선자 워크숍' 후 브리핑에서 "김종인 박사를 통합당 비대위원장으로 내년 재·보궐선거 때까지 모시기로 압도적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앞으로 원외당협위원장과 전국위원회, 상임전국위원회의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 있겠지만 (비대위) 방향이 잡힌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종인 내정자에게 결과를 알려드리고 시간 나는대로 찾아뵐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종인 비대위의 임기를 내년 재보궐선거 때까지로 연장하는 방안을 실현하기 위해선 통합당의 당헌당규 조항을 개정해야 한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비대위는 8월 말 전당대회에서 새 당대표가 선출되는 때까지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다만 해당 조항을 수정하기 위해선 상임전국위를 열고 해당 안건을 통과시켜야 하는데, 이때 문제가 될 수 있는 점은 상임전국위원들의 의결정족수를 채우는 문제와 내부 반발 가능성 등이다. 

앞서 통합당은 지난 28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김종인 비대위 구성을 추인했으나, 김 전 위원장의 요구사항인 '8월 31일 이전 전당대회' 조항 삭제를 위한 상임전국위는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된 바 있다. 

임기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김 내정자는 비대위원장직 수락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고, 현재까지 비대위 체제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져왔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본관 예산결산특별회의장에서 열린 21대 총선 당선자 워크숍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본관 예산결산특별회의장에서 열린 21대 총선 당선자 워크숍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자강론' 반발 여론에 잠재적 대선 후보자 마찰 가능성까지 

일단 의총에서 '김종인 비대위'체제를 결정했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만만치 않다.

상임전국위 문턱을 넘는다면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사실상 출범하게 된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수락만 남은 상황에서 재·보궐 선거까지 임기를 보장해 수락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앞서 김 전 위원장측은 ‘연말 비대위’, ‘2월 비대위’ 등 공천권을 쥐지 못한 비대위는 당을 쇄신할 동력이 없다며 비대위원장 수락을 거부한 바 있다.

따라서 최대한 임기를 보장한 이번 의총 결과가 비대원장 수락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비대위 체제가 앞으로 순항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강론을 주장하는 당내 의원들의 반발 심리가 언제든지 작동할 수 있어 어떻게 잠재울지, 또 대권 주자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유승민 의원, 당내 밖 인사인 홍준표 당선인과의 관계 등 풀어야할 숙제도 만만치 않다.

김 전 위원장은 유 의원, 홍 당선인을 향해 이미 지난 대선에서 검증이 끝났다며 40대 기수론을 꺼내들은 바 있다. 

또 내년 재 보권 선거에서 공천권을 행사할지 여부도 이목이 쏠린다. 역대 비대위 체제에서 유일하게 성공했던 '박근혜 비대위' 체제를 제외하면 한번도 성공한 전례가 없다.

당시 박 위원장은 당시 대통령 후보로 간판을 새누리당으로 교체하고 총선 공천권까지 행사해 현역 25%를 물갈이한 끝에 19대 총선에서 152석을 얻었다.

따라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 순항 여부는 공천권 행사와 함께 자강론을 주장하는 당내 반발 여론을 무마하고 당 쇄신 작업에 얼마나 속도를 낼지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