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의정보고회 하는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   ⓒ강 의원 페이스북
지난 1월 의정보고회 하는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 ⓒ강 의원 페이스북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이 '기부금 유용' 등각종 의혹으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자당의 윤미향 당선인을 행해 26일 "해명하고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이게 한일 양국 간 문제까지 번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일종에 책임을 져야되는 부분이 있죠. 그래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좋지 않으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당선자는) 이틀만 지나면 국회의원이다. 여기서 할머니가 지적한 근본적 문제에 대해 나름대로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이렇게 시끄럽게 된 것 자체가 사과해야 할 사안 아니겠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으로서 정치인으로서 할머니가 여러 가지 지적한 문제에 대해서 입장표명을 해야 된다. 해명할 것은 해명해야 된다"고 거듭 빠른 시일 내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강 의원이 이날 윤 당선인을 향한 입장 표명 및 사과 요구는 12일 전과 입장과 결이 달라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당선인 포함 16명은 윤미향 당선인 논란과 관련 단체 성명
발표에서 “우리 국회의원들과 당선인들은 지난 30년간 정의연이 해 온 노력을 존중하고 높이 평가한다. 정의연이 설혹 작은 실수가 있다 하더라도 이로 인해 활동의 의미와 성과가 부정돼선 안 된다”고 밝혔다.

당시 16명에 강 의원도 성명서에 이름을 올렸다. 정치권 일각에선 성명서 발표가 윤 당선인을 옹호하는 입장을 취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이와 관련 강 의원은 "상식적이고 원론적인 얘기를 했지 다른 얘기는 없었다"며 "이런 문제가 한일관계 위안부 문제에 찬물 끼얹으면 안 된다는 원론 제기를 하고 양국 우익세력들은 악용하지 말아라는 식의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종합해보면 당시 윤 당선인을 옹호하는 취지 성명서가 아닌 원론적 입장만 밝힌 것으로, 본인 입장은 변한 게 없다라는 설명이다.   

윤 당선인을 향한 '사실 관계가 먼저 확인돼야 한다'는 당의 입장에 대해선 "지금 당이 먼저 검찰 수사에 들어가기 전에 당이 했으면 좋았는데 시기를 놓쳐버렸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검찰 수사를 통해 윤 당선인의 회계 부정이 드러날 경우 책임을 져야한다고 했다. 

그는 "국회의원이 된 다음에 그런 게(회계 부정) 나타났다면 법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도 있을 수가 있고 여러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다"며 "사실관계가 어떻게 나오는지 좀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법적 책임은 어차피 시간 조금 버는 것 이외에는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