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 모두발언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외교부
28일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 모두발언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외교부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코로나19 원인을 둘러싸고 미중간 첨예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8일 "최근 고조되는 국제사회 갈등과 그 파급 효과와 관련한 우려를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서울 도렴동 외교부 3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에 참석해 "외교부를 비롯한 우리 정부는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있다"며 "민관 협업 하에 그 의미와 영향을 면밀히 분석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국가간 교류 중단으로 국제사회가 고요해진듯 보였으나 국제질서 변화 흐름은 오히려 더 빨라지고 있다는 평가가 있다"며 "감염병 위기 극복을 위한 개별 국가 역량과 국제사회 공조 역량이 모두 시험대에 오른 가운데, 기존 국제질서를 지탱하던 규범은 흔들리고 국가 간 관계에 유동성이 높아지면서 각자도생을 추구하는 '제로섬 경쟁'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는 이날 오후 중국에서 홍콩 보안법 관련 표결 처리를 앞두고 나온 나온 발언이어서 강 장관 입에 이목이 쏠렸다. 그러나 이날 강 장관의 입에선 홍콩 보안법 관련 언급이 없었다.

강 장관은 "팬데믹 이후 우리에게 다양한 도전과 어려운 결정의 순간들이 보다 빠른 속도로, 높은 강도로 다가올 수 있다"고 했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홍콩 보안법 관련해서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미국은 중국이 홍콩보안법 법제화에 강하게 반대하며 강행할 경우 무역과 관련해 홍콩에 부여한 특별 지위를 박탈하는 등의 강경 대응에 나설 태세다. 

최대 무역국인 미중 사이에 낀 한국은 자신의 편에 서달라는 압박에 미국과 중국 어느 한 쪽도 포기할 수 없는 입장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주한중국대사관은 한국 정부와 홍콩 보안법 제정에 관한 내용을 공유하며 사실상 지지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강 장관은 "주요국과의 상호 호혜적 경제회복 견인을 통해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도약을 뒷받침하는 외교를 펼쳐나가야할 것"이라며 "대외개방형 통상국가로서 세계화 추세 변화에 대응해 과거로의 퇴보가 아닌 미래로의 전진을 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연대를 다져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선 미중 갈등에 따른 사안별 현황이 다뤄졌다. 여기서 홍콩 보안법 관련 토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인철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사안별로 저희가 면밀히 검토를 하고 관계부처하고 오늘과 같이 토의를 하면서 전략을 마련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홍콩 보안법 관련 미국과 소통에 대해선 "상호 관심 사안에 대해 수시로 소통은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기재부, 과기정통부, 통일부, 국방부, 산업부, 복지부 등 7개 관계부처 및 국립외교원 인사들이 참여했다. 

외교부는 금일 개최된 7차 분과회의 및 향후 분과회의에서 논의된 내용 등을 바탕으로 올 여름 제3차 외교전략조정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관계부처‧학계‧업계의 역량을 결집하여 최근 융복합화 되는 외교 사안에 대한 종합적 대응방향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