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부터 현직 국회의원 신분 불체포특권 쥐고 검찰 수사 받는다

28일 기부금 유용 등 각종 의혹에 대해 입장 밝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  [사진 / 김용철 기자]
28일 기부금 유용 등 각종 의혹에 대해 입장 밝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 [사진 / 김용철 기자]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사퇴는 없었다.

29일 자신을 둘러싼 '회계 부정 의혹' 등으로 의원직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자는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결국 세간의 사퇴 요구를 일축하고 30일부터인 제21대 국회의원 임기를 시작하겠다는 선포인 셈이다. 이에 따라 윤 당선자는 현역 국회의원에게 부여되는 불체포특권 등의 권리를 누리게 됐다.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한 윤 당선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히면서도 의혹에 대해선 부인했다. 

그는 "믿고 맡겨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몰아치는 질문과 의혹 제기, 때론 악의적 왜곡에 대해 더 빨리 사실관계를 설명 드리지 못한 점도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했다. 

윤 당선자는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결국 소통의 문제로 규정했다. 그는 "30년, 평탄치 않았던 정대협 운동 과정에서 더 섬세하게 할머니들과 공감하지 못한 점, 한시라도 더 빨리,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피해자 분들의 명예를 회복해 드려야겠다는 조급함으로 매 순간 성찰하고 혁신하지 못한 저를 돌아보고 또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당선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모금된 돈을 당사자들에게 전달하지 않는다는 의혹과 관련해 지금까지 모금을 세차례 진행했고, 그에 따라 각각 250만원, 4300여만원, 1억원씩을 피해 할머니들에게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할머니들에 대한 생활비 지원 등 복지사업의 경우 이미 30여년 전부터 정대협 주도의 입법운동으로 1993년‘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지원법’이 제정되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수행하고 있다"며 "따라서 왜 성금을 전부 할머니에게 지원하지 않느냐는 일부의 비난은 그간의 성과와 정대협·정의연 운동의 지향을 살피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안성 힐링센터(안성쉼터)를 헐값에 매각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매도자가 공사비 7억 7000만원이 들어간 건물을 9억원에 매물로 내놓았고, 협상 끝에 7억 5000만원으로 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매각 당시의 상황에 대해선 "주택의 감가상각, 오랫동안 매수희망자가 없어 시간이 흐르면서 건물가치가 하락한 점, 주변 부동산 가격변화 등 형성된 시세에 따라 매매가격이 결정됐고 그 결과 4억 2천만원에 매도했다"고 주장했다. 

2015년 한일합의 내용을 사전에 알고도 할머니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선 명백히 사실이 아니라고 재차 부인했다. 

정의연 신문 제작을 남편의 신문사인 수원시민신문에 맡긴 의혹에 대해서도 "2019년 정의연은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수원시민신문을 포함해 4개 업체에 견적을 확인했고, 당시 최저금액을 제시한 수원시민신문에 소식지 디자인과 편집, 인쇄를 맡긴 것"이라머 "소식지 제작 등 과정에서 남편이나 제가 어떠한 이득을 취한 일은 전혀 없다"고 했다. 

윤 당선자는 이밖에도 ▲류경식당 탈북 종업원들에 대한 월북 권유 의혹 ▲개인명의 후원금 모금 관련 ▲주택매매 ▲딸 유학자금 관련 의혹 등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대부분 언론에 보도된 내용은 사실과 다르며, 자금 의혹에 대해서도 절차적 미비점은 있지만, 유용이나 횡령은 없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그는 "부족한 점은 검찰조사와 추가 설명을 통해, 한 점 의혹없이 소명하겠다"면서 "국민 여러분께서 납득하실 때까지 소명하고, 책임있게 일하겠다"고 밝혀 사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