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수은, 두산중공업에 총 3조6000억원 지원
유동성 위기 급한 불 꺼…사업구재 개편 본격화

두산그룹  [사진 / 김용철 기자]
두산그룹 [사진 / 김용철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이 두산중공업에 1조2000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두산중공업에 대한 채권단의 총 지원금액은 3조6000억원으로 늘어나면서 유동성 위기에 벗어날 급한 불은 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올해 갚아야 할 차입금 규모가 4조2000억원에 달해 추진하려는 자산 매각 외에 추가 매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채권단은 재무구조 개선으로 캐시카우 역할인 밥캣과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을 요구하고 있어 두산중공업의 어떤 대책을 마련할지 주목된다. 

산은과 수은은 1일 각각 신용위원회와 확대여신위원회를 열고 두산중공업이 제출한 경영 정상화 방안을 확정하고, 추가 지원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일단 채권단으로 긴급 수혈을 받아 급한 위기는 벗어나 사업구조 개편과 재무구조 개선 작업에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구조 개편은 친환경 미래형 고부가가치 사업인 가스터빈 발전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두 분야로 이뤄진다. 

두산그룹은 "가스터빈 발전사업, 신재생 에너지 사업 등을 큰 축으로 하는 사업 포트폴리오의 획기적 개편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라며 "풍력,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기존 영위하던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친환경 수력발전사업, 태양광 EPC사업 등을 추진하고 수소 생산 및 액화 등 수소산업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두산은 4월 말 자산매각, 유상증자, 제반비용 축소 등을 통해 3조원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했다.

매각 대상은 두산솔루스, 산업차량BG, 두산타워, 라데나CC와 클럽모우CC 등이 거론된다. 일각에선 이 기업을 모두 팔더라도 두산그룹이 약속한 3조원의 자금을 마련하긴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어 핵심 계열사 매각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그러나 이번 추가 지원 결정에 또 매각 리스트가 공개되지 않았다. 일각에선 두산의 캐시카우인 두산인프라코어나 두산밥캣 등이 매각리스트에 오른 것 아니냐는 의문이 커지고 있다. 다만 시장에선 이들 기업은 매물로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지배적인 의견이다.

두산그룹이 이들 계열사까지 팔 경우 당장 수익을 낼 만한 곳이 없다는 점에서 매각 가능성은 낮다는 이유다.  

채권단은 "재무구조 개선계획 실행에 따라 두산중공업 재무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두산그룹 및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개선계획을 포함한 정상화 작업 이행 여부를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