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공수처 인식이 제대로 돼 있는지 의문”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사무총장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문식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사무총장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9일 "여당이 사실상 추천하는 공수처장이 대통령 주변권력을 제대로 감시 할 수 있겠는가"라며 "공수처장 추천권을 야당에게 넘겨줘야만 그 진정성이 인정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작 특별감찰관은 3년째 비워둔 채로 공수처가 대통령 주변의 권력을 감시하는 기구인데 야당이 의아하다는 대통령의 인식 자체가 너무 의아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특별감찰관이 진작에 임명이 됐더라면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사건이라던지 울산시장 선거공작 사건 같은 것들이 초기에 제압이 되고 아마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강욱 의원은 공수처가 출범하면 수사대상 1호는 윤석열 검찰총장이라고 발언하고 있고, 심지어 추미애 법무부장관도 공수처로 검찰을 손봐야한다는 이야기에 동조하고 있는 이런 상황이"이라며  "너무나 뜬금없고 너무나 의아스러운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문 대통령은 전날(8일) 청와대에서 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공수처 설치 등 권력기관 개혁 추진 계획을 보고받으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대통령 주변을 감시하는 기구인데도 야당이 부정적인 것은 의아하다"며 "공수처의 본래 목적을 보면 야당이 적극적으로 찬성해야 하는데 오히려 반대하는 상황이라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