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유공자에게 훈장 친수하는 문재인 대통령.  ⓒKTV 캡쳐
민주 유공자에게 훈장 친수하는 문재인 대통령. ⓒKTV 캡쳐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10 민주항쟁 33주년인 10일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들의 이름을 열거하며 "엄혹했던 독재시대 국민의 울타리가 되어주셨던 분들"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5공 시절 '남영동 대공분실'이었던 서울 용산구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이름 그 자체로 대한민국 민주주의"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민주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상에서 누리는 민주주의에 방점을 뒀다.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는 자유와 평등의 두 날개로 날아오른다"며 "소수여도 존중받아야 하고, 소외된 곳을 끊임없이 돌아볼 때 민주주의는 제대로 작동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는 제도를 넘어 우리의 삶 속으로 스며들어야 한다. 가정과 직장에서의 민주주의야말로 더욱 성숙한 민주주의"라며 "일상에서 민주주의를 체험하고 반복될 때 민주주의는 끊임없이 전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갈등과 합의는 민주주의의 다른 이름이다"며 "우리는 갈등 속에서 상생의 방법을 찾고, 불편함 속에서 편함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이 민주주의의 가치"라고 말했다.

아울러 "평화는 어렵고 힘든 길이지만, 그럴수록 우리는 민주주의로 평화를 이뤄야 한다"며 "그렇게 이룬 평화만이 오래도록 우리에게 번영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를 향한 길은 중단할 수 없다"며 "정부도 ‘일상의 민주주의’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역설했다.

남영동 대공분실은 불법연행, 고문조작, 인권침해가 벌어지며 악명높았던 곳이다. 이곳이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조성되고 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민주주의의 역사를 기억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이 불행한 공간을 민주주의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것은 마치 마술같은 위대한 기적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6·10 기념식 참석은 취임 직후인 2017년에 이어 3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 고 이소선 여사 등 민주화 운동가 12명의 이름을 한명 한명 호명하며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여했다. 정부가 6·10 항쟁 기념식에서 민주화 운동가들에게 단체로 훈포장을 수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