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42와 협력 미래 모빌리티 시장 주도권 확보 역랑 강화
코드42가 개발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유모스 기반 사업 추진

기아차 송호성 사장(사진 좌측)과 코드42 송창현 대표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  ⓒ기아차
기아차 송호성 사장(사진 좌측)과 코드42 송창현 대표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 ⓒ기아차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기아차가 모빌리티 전문기업 ‘퍼플엠’을 설립하고 코드42와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역량을 결집한다.

기아차는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전담 법인을 별도로 신설하기로 결정했다고 20일 밝혔다.

국내에서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신설법인을 매개로 이처럼 동등한 위치에서 협업하는 사례는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업계서는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한 차원 높은 단계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코드42는 양사간 협력을 보다 강화하는 차원에서 퍼플엠에 출자하고 이사회도 참여한다.

이사회 의장은 코드42 송창현 대표가 맡아 활동한다. 글로벌 IT 기업을 두루 거친 경험과 미래 산업을 꿰뚫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퍼플엠의 과감한 혁신을 이끌게 된다.

기아차와 코드42는 신설법인을 앞세워 고객에게 신개념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과감한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공동 목표를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퍼플엠은 코드42의 기술력이 집약된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유모스(UMOS)를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유모스는 자율주행차와 드론, 딜리버리 로봇 등 다양한 미래 이동수단을 이용해 카헤일링(차량호출)과 카셰어링(차량공유), 수요응답형 택시, 스마트 물류, 음식 배달, 온라인 쇼핑 등 모든 모빌리티 서비스를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이다.

코드42는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 출신의 송창현 대표가 지난해 초 설립한 자율주행 TaaS(aTaaS) 기업이다.

지난해 전략적 협업을 위한 현대차의 시드 투자, 기아차의 리드 투자를 포함 SK, LG, CJ 등 대기업이 참여한 Pre A 라운드서 300억원을 유치했다. 최근에는 LIG넥스원, KTB네트워크, 신한은행으로부터 브릿지(Bridge) 투자로 150억을 유치하며 총 450억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

기아차는 풍부한 사업 기반과 코드42의 독보적 IT 기술력이 결합돼 상당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퍼플엠은 스타트업의 강점만을 녹여 운영된다. 신속한 의사결정, 수평적 소통 문화, 도전적 실행력 등을 핵심 운영 가치로 두며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 산업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퍼플엠 CEO에는 카풀 서비스 스타트업 ‘풀러스’ 대표 출신 서영우 씨가 임명됐다. 서영우 대표는 풍부한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퍼플엠을 성공적으로 이끌 적임자로 꼽힌다.

기아자동차 송호성 사장은 “코드42는 미래 혁신 기술 분야 국내 최고 업체로, 기존과 차별화된 e-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최적의 파트너”라며 “새로 설립된 퍼플엠을 중심으로 기아차는 미래 e-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는 핵심플레이어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퍼플엠은 전기차 기반의 e-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가 주어졌다. 이를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 헙업을 추진해 전기차 생태계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현재 모빌리티 서비스는 내연기관차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퍼플엠은 코드42의 기술이 집약된 모빌리티 통합 플랫폼 유모스를 활용해 e-모빌리티 중심의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주력한다. 

퍼플엠은 특히 제도권 내 다양한 모빌리티 시장 주체들과 협력해 국내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상호 상생 모델의 표준을 제시한다는 복안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