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직접 시장, 실․국장을 만나 정책제안


서울시는 시민의 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실질적인 정책으로 수립될 수 있도록 「원순씨를 이겨라~ 서울상상마당」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반시민들이 시장, 실․본부․국장과 같은 정책결정자와 만나 본인의 정책 아이디어를 직접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연1회 개최하는 정책박람회 시 ‘정책 아이디어 마켓’을 통해 실․본부․국장에게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기회가 있고, 분기별로 시민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좋은제안 콘테스트’가 개최되고 있으나, 제안자가 정책결정자를 직접 만나 토론할 기회가 없었다.

새롭게 실시되는 ‘원순씨를 이겨라~ 서울상상마당’은 매월 1회 개최되어 시민들의 참여기회가 대폭 확대되었으며, 단순히 아이디어만 발표하는 차원이 아니라 시장, 고위 간부와 토론하여 실질적인 정책을 도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우선 8.28일(목) 19시,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시범 실시하고, 10월부터는 매월 1회 정례적으로 ‘원순씨를 이겨라~ 서울상상마당’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서울상상마당에서는 이화동 마을박물관 조성, 시민참여형 스타숲 돌보미 활성화 프로그램, 사망자 신고 개선 등 10여건의 제안에 대해 논의한다.

8월 시범실시 후 문제점을 보완하여 10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매월 개최하되, 시즌제로 운영하여 동․하절기는 정책반영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시즌을 준비하는 휴식기를 둘 예정이다.

정책제안은 천만상상 오아시스(oasis.seoul.go.kr/)를 통해 제출할 수 있으며, ‘서울상상마당’에서 발표할 제안은 민간단체, 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

정책제안에 적합한 대상은 시민의 삶을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는 사안, 제안 실행으로 기술혁신, 예산절감 등이 가능한 건이다. 단순 민원사항, 개인․단체의 사적인 이익을 얻기 위한 제안, 단편적인 제안은 제외된다.

우수 제안은 2014년 하반기 서울 창의상「시민제안」부문 후보로 추천되어 심의를 거친 후 선정시에는 최우수 400만원, 우수 200만원, 장려상 100만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은 “지금까지는 시민이 실․본부․국장과 같이 정책결정을 할 수 있는 고위 간부에게 직접 정책제안을 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면서 “이번 자리를 통해 시민과 서울시가 소통하며, 시민의 정책제안이 실현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창곤 기자 begabond57@hanmail.net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babopd
www.sisa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권한 및 책임은 저작권자(c)시사 프라임에 있음>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