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과천시장, 국토교통부 방문해 ‘정부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 계획’ 관련 행정적 협조 거부 의지를 표명했다.  ⓒ과천시
김종천 과천시장, 국토교통부 방문해 ‘정부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 계획’ 관련 행정적 협조 거부 의지를 표명했다. ⓒ과천시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김종천 과천시장이 정부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 계획이 강행될 경우, 관련 행정절차와 지원을 전면 거부하기로 했다.

7일 과천시에 따르면 김 시장은 정부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 계획 철회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천 주민들은 정부가 8월 발표한 부동산 정책에  과천이 포함된 것에 강력 반발하는 모습이다. 주민들의 거센 항의가 이어지자 김 시장도 적극 주택공급 철회에 나서는 모습이다.

김종천 시장은 지난 3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김정희 주거복지정책관을 만난 자리에서 “‘정부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 계획’은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과천청사 일대 부지에 4천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과천시는 도심인구 과밀, 초·중학교 수용 능력 초과, 상하수 처리 능력 초과, 교통 혼잡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주택공급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과천시민들은 정부과천청사 부지 일대 주택 공급계획 발표가 난 지난달 4일 저녁, 즉각적으로 ‘과천시민광장 사수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자발적으로 후원금 모금과 서명운동, 반대집회를 여는 등 철회에 강경한 입장이다.

위원회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과천시와 어떤 상의없이 이렇게 주택공급을 추진하는 것은 과천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당장 철회 하지 않으면 반대 집회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주택공급 정책이 과천시의 발전을 위한 계획이 아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수단으로 과천을 이용하는 것에 시민들이 크게 분노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 시장은 “해당 계획이 강행될 경우 과천시는 주택건설과 관련한 일체의 행정적 협조와 지원을 전면 거부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시장의 당적이 더불어민주당인 점을 감안하면 철회 입장까지 내비친 것은 이례적이다. 과천 주민들의 거센 항의에 동조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라는 게 시 안팍의 관측이다.

김 시장은 주거복지정책관과 함께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도 만나 같은 의견을 전달하고, ‘과천시민광장 사수 대책위원회’에서 추진해 1만6천여 명의 시민이 서명한 ‘정부과천청사 일대 주택공급 계획 철회’를 위한 서명부와 시민들이 청사 유휴지에서의 추억 등을 담아 그린 그림 160여점 등을 공공주택추진단에 전달했다.

이에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과천시민과 과천시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이번 계획에 포함된 여러 대상지 중 어느 한 지역에 대해서만 계획을 철회할 수 없는 것이 중앙정부의 입장이다. 또한, 사유지가 아닌 국유지를 활용하여 주택공급을 해 신속하게 주택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부의 강한 의지가 담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