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미술 시민발굴단을 찾는다.
- 서울시, 2.13(월)~3.13(월)'공공미술 시민발굴단'150명 공개모집

서울시는 ‘시민이 찾은 길 위의 예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민이 직접 생활속에 숨겨진 공공미술작품을 찾아 알리고, 공공미술사업을 발굴․제안하는 ‘서울시 공공미술 시민발굴단’을 2월 13일(월)부터 3월 13일(월)까지 150명 모집한다고 밝혔다.

2016년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발대식(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은 미술 및 문화에 경험 또는 관심있는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다.


작년에 첫 활동을 시작한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은 올해부터 시민발굴단 워킹그룹으로 활동하기 전에 사전교육(1개월간 4회)을 수료하여야 한다. 사전교육은 공공미술이론 교육 및 토론과 워킹그룹 조편성 및 활동주제 선정을 위한 워크숍 개최 등의 내용으로 진행 된다.


사전교육을 수료한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워킹그룹은 답사 코스별로 공공미술작품을 취재하고 그룹별 활동을 리뷰하며, 취재내용을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페이스북 등 SNS에 게시하는 등 답사활동을 보고한다.


또한, 공공미술사업 발굴 및 제안을 주요목표로 2달 동안 활동하게 되며, 활동종료 후에는 서울시 공공미술사업 모니터링 및 평가단으로 활동하게 된다.


‘공공미술 시민발굴단’ 워킹그룹 활동을 마친 후인 7월 초,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 워킹그룹별 활동주제의 공공미술사업를 제안․발표하며, 시민발굴단 워킹그룹 활동상 시상식 등을 개최한다.


신청 접수는 서울시 홈페이지(http://sculture.seoul.go.kr/archives/78014) 에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 등록하면 된다.


한편 변태순 서울시 디자인정책과장은 “작년 첫 활동을 시작한 ‘공공미술 시민발굴단’은 우리주변의 우수 공공미술작품들을 발견해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관리가 부실한 미술작품들을 개선토록 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과 있었다.” 라며 “올해도 많은 시민의 참여를 당부하며, ‘공공미술 시민발굴단’을 통해 시민과 함께 서울을 지붕없는 미술관으로 만들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유승연 기자 masca88@nate.com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20070616han
http://www.sisaprime.co.kr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