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일본정책연구대학원대학, 제22회 한·일 지역정책연구회 개최

[시사프라임/김종숙 기자] 저출산·고령화 문제와 함께 수도권 일극집중 구조와 지방소멸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의 각계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김일재)은 29일 오후 1시 30분,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다산홀에서 일본정책연구대학원대학(GRIPS)과 공동으로 ‘인구감소사회의 위기에 대응한 지방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제22회 한·일 지역정책연구회를 개최한다.

연구회는 웨비나로 개최되며 유튜브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 날 연구회에는 한국과 일본의 학계·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이 패널로 참석한다.

한·일 지역정책연구회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일본정책연구대학원대학이 연 2회 주최하는 정례행사로, 한국과 일본 양국이 당면한 과제에 대해 양국 전문가(관-연-학)가 공동으로 연구하고 실천적 대안을 모색해 공동 발전을 도모하는 학술연구회다. 2009년 11월 1회를 시작으로 총 21회 개최됐다.

특히 수도권에 일자리, 자본, 인프라, 교육이 집중되는 반면, 지방은 소멸 위기에 처해 있어 지역 및 도시 간 연계 등 합리적인 정책방안 마련이 시급한 사안이며 이에 대한 해결책은 양국의 공통 목표로 양-국 전문가들이 참석해 함께 고민하고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개회식은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요코미치 기요타카 일본정책연구대학원대학 교수가 환영사를 전한다.

연구회는 2개 세션으로 진행되며 각 세션별로 일본과 한국의 전문가 2명씩 발표한다. 1세션에서는 카지 모토노부 일본 총무성 과소대책실장이 ‘일본의 과소지역 대책’을, 토야 켄지 시마네현 운난시 정책추진과장이 소셜 챌린지밸리 도전 ‘어린이×젊은이×성인×기업 도전’에 의한 지속가능한 마을 만들기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2세션은 박승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역포용발전실장이 ‘저출산 고령화 극복을 위한 인구정책 추진 상황’을, 장인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이 ‘한국의 지역 인구 동태와 지역인구 감소 대응 방안’을 각각 발표한다.

이어 발표 내용에 대해 양국 공무원, 학자 등 관련 전문가들이 토론을 진행하며 한국과 일본의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한 대책 마련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일재 원장은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학의 미달사태가 속출하고 지역 위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교육, 지역경제, 혁신, 균형발전, 삶의 질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논의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특히 이번 연구회는 한·일 양국의 경험에 기초해 인구 감소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사회 전반 환경 개선을 위한 해법을 찾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