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친웨이브, 공간 임대와 더불어 위쿡 노하우 적용한 F&B 창업 솔루션 제공 예정

위쿡재팬, 인큐베이션형 배달 공유주방 브랜드 ‘키친웨이브’ 론칭 (사진제공=위쿡)
위쿡재팬, 인큐베이션형 배달 공유주방 브랜드 ‘키친웨이브’ 론칭 (사진제공=위쿡)

 

[시사프라임/ 박시나기자] F&B 비즈니스 플랫폼 위쿡(㈜심플프로젝트컴퍼니)은 일본 합작법인 ‘위쿡재팬’이 일본 인큐베이션형 배달 공유주방 브랜드 ‘키친웨이브’를 론칭했다.

 

위쿡은 지난 4월 공유 오피스 사업을 통해 스타트업을 엑셀러레이팅하는 ㈜가이악스와 일본 합작법인인 ‘위쿡재팬’을 설립했다. 위쿡재팬은 14일(목) 인큐베이션형 공유주방 브랜드 ‘키친웨이브’를 론칭하며 본격적인 일본 배달 음식 시장 공략에 나섰다.

 

키친웨이브는 위쿡의 F&B 창업 인큐베이션 시스템을 적용한 인큐베이션형 배달 공유주방으로 단순 공간 임대를 넘어 배달 음식 사업에 특화된 브랜드를 개발 및 전수하는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9월 오픈한 키친웨이브 1호점은 주택가와 IT 스타트업이 밀집되어 있어 배달 음식 수요가 높은 도쿄 시나가와 고탄다 지역에 위치해있다. 일본의 타 공유주방은 2~3평으로 공간이 매우 협소한 것에 반해 키친웨이브는 4~5평 대의 공간과 고품질의 주방 설비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 음식사업자들의 초기 창업 비용 부담을 낮췄다.

 

총 4개의 개별 키친을 보유한 1호점에는 현재 1개의 위쿡재팬 PB 브랜드와 3개의 외식사업자가 입점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위쿡재팬은 키친웨이브 1호점을 시작으로 5년 내 일본 전역 주요 도시에 35개소 이상의 점포 운영을 목표로 사업을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위쿡 김기웅 대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일본 내에서도 배달 음식 수요가 많아져 위쿡이 국내에서 쌓아온 공유주방 운영 및 F&B 브랜드 인큐베이션 노하우를 활용하면 충분히 성공적인 일본 시장 진출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며 “’키친웨이브’가 인큐베이션형 배달 공유주방 브랜드를 넘어 한국의 경쟁력 있는 F&B 브랜드가 일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위쿡은 자사의 F&B 창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잠재력과 경쟁력을 지닌 F&B 브랜드 및 기업을 발굴해 특별한 콘텐츠 역량이 있는 기업으로 육성 중이다. 브랜드 기획부터 생산, 판매까지 F&B 창업 전 과정에 함께하며 성공적인 창업을 돕는 것은 물론 F&B 스타트업이 스케일업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오프라인 유통 판로 개척도 지원한다.

 

또한 위쿡과 함께 일본 합작법인(JV) ‘위쿡재팬’을 설립한 ㈜가이악스는 새로운 사업을 연속적으로 만들어내는 스타트업 스튜디오다. 스타트업에게 신규사업 아이디어 창출부터 그로스까지 창업 전 단계부터 철저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엑셀러레이팅한 3개 스타트업이 IPO에 성공했다. 가이악스는 일본 내 공유 오피스를 비롯한 다양한 공유경제 비즈니스를 전개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위쿡과 함께 공유주방 사업에 진출했다. 가이악스의 우에다 유지 대표이사는 일본 공유경제협회의 협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