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브랜드상’도 수상

배달의민족이 전개한 친환경 캠페인 ‘배민그린, 일회용 수저포크 안 주셔도 돼요’ 캠페인 장면들.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이 전개한 친환경 캠페인 ‘배민그린, 일회용 수저포크 안 주셔도 돼요’ 캠페인 장면들. [사진=우아한형제들]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상식인 ‘2022 에피 어워드 코리아(이하 에피 어워드)’에서 친환경 캠페인 ‘배민그린, 일회용 수저포크 안 주셔도 돼요’가 은상(실버), 배민B마트 브랜드 캠페인 ‘지금 이 순간-장보기도 즉시배달’이 동상(브론즈)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또 수상작에 대한 점수 합산을 토대로 상위 3개사에게 주어지는 특별상인 ‘올해의 브랜드’에도 선정됐다

에피 어워드는 1968년 미국에서 시작해 현재 51개 국가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적 권위의 마케팅 분야 시상식으로, 실제 광고 캠페인이 마케팅 목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했는지에 대한 캠페인의 결과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지난해 4월~11월에 전개한 ‘배민그린, 일회용 수저포크 안 주셔도 돼요’(이하 배민그린) 캠페인은 환경을 위해 배민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내고, 이를 성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구체화 한 사례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해 일회용 플라스틱을 실질적으로 줄이는 데 기여하고, 고객 인식 개선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낸 점을 인정받았다"고 했다.

배민그린 캠페인에서는 배민 앱에 구현된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에 대한 의미와 필요성을 환기하는 마케팅 활동을 대대적으로 진행했다. 

지난해 5월엔 배민그린의 일환으로, 안 쓰는 일회용 수저포크를 기증 받아 쓰임이 필요한 곳에 기부하는 ‘굿바이 일회용 수저포크’ 캠페인을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가게와 손잡고 진행했다. SNS에 ‘#굿바이일회용수저포크’ 해시태그와 함께 다회용 수저 사용 인증 사진을 올릴 때마다 1,000원씩 적립해 해양 플라스틱을 수거하는 세계자연기금(WWF) 활동에 기부하는 챌린지 캠페인도 펼쳤다.

아울러 다양한 환경단체 및 환경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일회용품의 올바른 분리배출을 알리는 콘텐츠를 유튜브 영상과 카드 뉴스로 만들어, 고객 인식 개선과 정보 전달에도 크게 기여했다.

지난해 5월부터 8월까지 유튜브, SNS 영상과 오프라인 옥외광고 형태로 전개한 배민B마트 브랜드 캠페인은 ‘장보기도 즉시배달’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B마트의 차별화된 강점인 신속한 배달을 강조했다.

해당 캠페인은 ‘B마트는 장보기 상품을 즉시 빠르게 배달한다’는 메시지를 또렷이 전달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신규 고객 유입을 늘리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빠른 배달’, ‘장보기’ 등의 키워드를 B마트 브랜드 이미지로 연상할 수 있도록 했다.

B마트가 광고대행사 오버맨과 함께 제작한 해당 브랜드 광고 영상 시리즈는 누구나 겪었을 법한 스토리가 소비자와 친밀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유튜브 누적 조회수 5,000만 뷰를 돌파하기도 했다.

우아한형제측은 어워드 심사위원이 배민B마트 브랜드 캠페인에 대해 "브랜드에 대한 명확한 메시지를 확산시켜 다방면의 실제적 성과에 기여하고, 광고 메시지와도 적합한 뮤지컬과 결합함으로써 디지털 매체 활용도를 극대화했다”고 평했다고 전했다.

또 배민은 이러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적인 성과에 힘입어 에피 어워드가 선정하는 ‘올해의 브랜드상’도 수상했다. 올해의 브랜드상은 수상작에 각각 부여된 점수를 기반으로, 합산 점수 상위 3개사에게만 주어지는 특별상이다.

우아한형제들 장인성 브랜딩실장(CBO, Chief Brand Officer)은 “배달 산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환경문제에 공감하고 해결방법을 고민하며, 배민 서비스와 연결해 실제로 환경문제에 도움이 되는 실천방법들을 찾아 바꾸고 알리고 실행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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