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사운즈포레스트(5F) 전경

 

[시사프라임/이은지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광주광역시에 ‘더현대 서울’을 능가하는 대규모 미래형 문화복합몰인 ‘(가칭)더현대 광주’를 추진한다. 혁신적인 공간 디자인과 트렌디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호남지역을 대표하는 미래형 문화체험의 랜드마크로 키워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부동산 개발 기업인 휴먼스홀딩스제1차PFV와 광주광역시 북구 일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약 31만㎡(약 9만평) 내에 미래지향적 도심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 출점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점포 규모는 현재 논의 중에 있으나, 대형 복합쇼핑몰에 부합하는 규모로 들어서 해당 상권 내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미래형 문화복합몰은 백화점, 대형마트 등 유통 소매점을 중심으로 결합된 지금의 복합쇼핑몰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쇼핑과 더불어 여가, 휴식,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문화체험이 접목되는 새로운 업태”라며, “‘더현대 광주’가 미래형 문화복합몰을 구현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더현대 광주’의 현지 법인화를 통한 독립경영을 실현함으로써, 지역 협력업체 육성 및 인재 채용 등 지역경제 생산유발 효과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휴먼스홀딩스제1차PFV는 국내 대표 디벨로퍼 신영을 비롯해 종합 부동산 회사인 우미건설과 휴먼스홀딩스 등이 주주사로 참여한 부동산 개발 기업이다.

광주광역시 북구 일대 개발을 맡은 휴먼스홀딩스제1차PFV는 미래형 문화복합몰인 ‘더현대 광주’ 외에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국제 규모의 특급호텔, 프리미엄 영화관 등을 추가 유치하고, 인근 기아타이거즈 홈구장인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와 연계한 ‘야구인의 거리’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방직 산업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 공원’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 일대를 쇼핑, 문화와 레저, 엔터테인먼트를 접목한 테마파크형 복합쇼핑몰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테마파크형 복합쇼핑몰 내에 미래지향적 도심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를 통해 다양한 미래형 문화체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도심에 특화한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는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교외형 쇼핑몰이나, 상품을 대량으로 적재해 놓고 할인 판매하는 창고형 매장과는 달리 도심 속에서 새로운 경험과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백화점그룹은 오프라인 유통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한 ‘더현대 서울’ DNA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함은 물론, 추가적으로 다양한 문화체험 콘텐츠 공간을 ‘더현대 광주’에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2월 서울 여의도에 오픈한 ‘더현대 서울’은 미래지향적 도심형 쇼핑 문화 공간의 표본으로 자리매김하며 서울 최고의 핫플레이스로 등극했다.

미래형 리테일을 표방하는 ‘더현대 서울’의 차별점은 ‘파격’과 ‘혁신’을 키워드로 한 공간 디자인과 매장 구성이다. ‘더현대 서울’은 전체 영업면적(8만9,100㎡)의 절반 이상을 자연조경과 휴식공간으로 꾸몄고, 나머지 공간도 체험형 매장, 대규모 문화시설 등으로 채워 도심 속 힐링을 선사하고 있다.

단연 돋보이는 ‘더현대 서울’의 힐링 공간은 3,300㎡(1,000평) 면적에 천연 잔디와 나무, 꽃들을 식재한 ‘사운즈포레스트’로 유통업계 최대 크기 실내정원을 자랑한다. 중앙 개방공간의 ‘워터폴가든’에서는 압도적인 인공폭포가 12m 높이에서 떨어지고, 고객이 매장을 걷는 동선 너비는 최대 8m에 달한다. 쇼핑 공간은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게 아니라 휴식과 힐링을 선사해야 한다는 ‘리테일 테라피(쇼핑을 통한 힐링)’를 현실로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뿐만 아니라 ‘더현대 서울’ 내부에는 일반적인 문화홀 수준을 뛰어넘는 대규모 상설 전시‧문화 공간인 ‘알트원(ALT.1)’이 자리해 있다. 미국 팝아트 선구자 앤디워홀 작품 전시를 비롯해 세계적 영화거장들이 참여한 ‘비욘더로드’ 전시 등 차별화된 콘텐츠로 지금까지 누적 관람객 40여만명이 다녀갔다.

이 외에도 ‘더현대 서울’은 매장에서 상품을 가지고 나가면 자동으로 결제되는 무인매장인 ‘언커먼스토어’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매장이나 목적지를 동반 안내해 주는 가이드봇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미래형 ‘리테일테크(Retail-tech)’로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건물 주변에 글로벌 럭셔리 호텔과 지상 53층‧69층 규모 오피스 빌딩 2개동 등이 있어 명실공히 대한민국 서울을 대표하는 ‘원스톱 라이프스타일’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

‘더현대 서울’은 특히 MZ세대의 호응이 높다. 지금까지 ‘더현대 서울’을 다녀간 고객이 4,000만여명에 달하고, 전체 구매 고객 중 30대 이하가 60%에 육박한다.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이 ‘더현대 서울’에서 10㎞ 이상 떨어진 광역 상권에서 나왔는데, 이 중 30대 이하 비중이 75%에 이른다. 트렌드에 민감한 20‧30대가 거리에 구애 받지 않고 찾아올 정도의 명소로 거듭난 것이다.

실제 ‘더현대 서울’을 해시태그한 인스타그램 게시물만 35만여개로 ‘힙스터(최신 유행을 좇는 사람)들의 성지’로 부상했다. 전형적인 오피스 타운으로 상업시설 불모지였던 여의도가 ‘더현대 서울’ 출점 이후 주말에도 수많은 인파가 몰리는 서울의 핵심 상권으로 떠올랐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미래형 문화복합몰을 지향하는 ‘더현대 광주’는 ‘더현대 서울’이 보여준 차별화된 공간 기획과 브랜드 구성 능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고, 50년 이상 구축해 온 현대백화점그룹의 유통 역량과 노하우를 결집해 다양한 문화체험 콘텐츠를 추가함으로써 호남지역 최고의 복합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광주광역시 북구 일대에 ‘더현대 광주’를 중심으로 하는 테마파크형 복합쇼핑몰이 대대적으로 들어서면 지역 경제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광역시는 인구 150만명에 이르는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새롭고 트렌디한 문화 및 유통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때문에 지역민들은 서울이나 대전 등 먼 거리까지 이동하거나 온라인 쇼핑에 의존해야 했다. 테마파크형 복합쇼핑몰이 개점하게 되면 광주는 물론, 호남 및 중부권 전역에서 방문객을 유치해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약 2만2,000명의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또한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 노력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더현대 광주’는 기존 상권과 겹치지 않는 럭셔리 브랜드와 광주 지역에 선보인 적 없던 MZ세대 타깃의 새로운 브랜드를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하고, 운암시장, 양동시장 등 인근 전통시장과 중소상인을 위한 마케팅‧서비스 교육 등을 지원해 지역 상권을 보호하며 동반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를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특급호텔, 프리미엄 영화관, 야구인의 거리, 역사문화 공원 등 테마파크형 복합쇼핑타운이 조성되면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를 비롯해 광주광역시문화예술회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부지 반경 2~3㎞ 내 스포츠 및 문화시설들과 연계한 지역 관광, 축제 등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