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박두선 사장이 옥포조선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조 파업사태와 관련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지난 7일 박두선 사장이 옥포조선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노조 파업사태와 관련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파업 사태와 관련 26일 대국민 사과문을 내고 조속한 위기극복과 경영진 거취를 포함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번 사과문을 통해 박두선 사장의 거취도 어떤식으로든 결론 날 것으로 전망된다.

파업 사태가 일단락되면서 향후 경영진 거취에 이목이 쏠린 것은 지난 25일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대표가 박 사장 및 경영진 전원 사태를 촉구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의 이날 사과문에서 경영진 거취를 포함해 책임을 지겠다고 언급되면서 정치권의 압박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사과문은 파업사태가 종결되기 전에 어떻게든 사과문을 내낼 방침이었다”며 “시기상 우연의 일치 일수 있다. 정치권 압박 때문에 사과문을 낸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럼에도 일각에선 경영진 퇴진이 거론된 만큼 대우조선해양이 정치권 외풍에 흔들릴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낙하산 임원들이 내려오면서 외풍에 흔들렸다.

박 사장은 지난 3월 임기문 전 대통령의 대학 동기라는 이유로 취임 전부터 낙하산 논란에 휩싸였다.

윤석열 정부에서 대우조선해양을 관리하는 산업은행장에 취임한 강석훈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에 국민세금 1원도 추가 지원할 수 없다.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이번 하청노조 파업사태까지 온 것에 대한 산은 책임론이 급부상하면서 강 회장이 대우조선해양 경영진 교체 카드를 꺼내 들 것이란 배경이 나오는 이유다.

경영진 교체 경영쇄신을 시작으로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노조 파업사태가 또 재현될 것이란 게 업계 안팎의 관측이다.

산업은행은 일각에서 제기된 대우조선 분할매각은 논의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선 매각 방법도 하나의 선택지로 봐야 한다는 주장이 나올 수밖에 없어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차례 매각이 무산됐고, 대우조선해양을 사갈 기업도 현재로선 나타나기 쉽지 않아 매각은 쉽지 않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의 적자가 수조원대고, 경기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이다 보니 매수에 나서는 국내 기업이 아마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또, 강성노조가 언제든지 파업을 꺼내들 수 있어 매력적인 매물은 아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1조7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10년간 누적 순손실은 7조7000억원에 달한다. 투입된 공적자금은 11조8000억원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