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9.22.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진행된 '온라인배송노동자들에 대한 산재·고용보험 적용 실태 감독 촉구 기자회견'에서 네오센터 배송노동자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고문진 기자]
22.09.22.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노조 온라인배송지회(이하 마트노조)는 22일 오전 11시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온라인배송노동자들에 대한 산재·고용보험 적용 실태를 감독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네오센터 배송노동자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고문진 기자]

[시사프라임/고문진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노조 온라인배송지회(이하 마트노조)는 22일 오전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온라인배송노동자들에 대한 산재·고용보험 적용 실태를 감독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지난 7월 1일부터 대형마트에서 일하는 온라인배송노동자들에게 산재·고용보험이 적용됐으나, 두 달이 지난 현재까지 이를 둘러싼 현장의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날 마트노조는 ▲대체용차비를 부과하지 말 것 ▲산재·고용보험료를 배송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말 것 ▲입직신고를 늦추지 말 것 ▲노동부는 대형마트와 운송사 실태를 면밀히 조사·감독할 것을 촉구했다.

 

22.09.22. 노조의 요구서를 고용노동부에 전달하고 있다. (사진=고문진 기자)
22.09.22. 마트노조의 요구서를 고용노동부에 전달하고 있다. (사진=고문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